열처리 냉각제의 냉각특성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강을 열처리할 때 사용되는 냉각제를 제어하는 기술은 열처리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이러한 냉각제를 제어하기 위하여 냉각제를 평가하고자 하는 시도는 이미 1900년대 초부터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연구목적은 냉각제의 노화나 냉각특성의 지배 인자에 대하여 규명함으로써 강재가 최적한 상태에서 열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본 해설에서는 이러한 냉각제의 특성을 평가하여 제어할 수 있는 시험장치의 개발, 각국의 냉각제 시험규격에 따른 역사적 배경, 발달과정 및 현황 등을 소개하였다.
○ 현재 국내에서 냉각제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는 대학의 연구실 등에서 일부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업체에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지는 것은 드물다. 다만 외국이나 국내에서 상업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염욕, 담금질 오일, 폴리머 담금질액 등 냉각제 전문제조업체서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는 제품은 나름대로 성능을 시험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 냉각제는 크게 물, 오일, 폴리머 담금질액, 염욕 및 공기 등이 사용되지만, 이들의 냉각특성은 나름대로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냉각특성을 제어하여 열처리하는 것은 열처리제품의 최종 목표달성을 위한 중요한 기술이다. 따라서 열처리 제품의 품질관리를 위하여 냉각제를 제어하기 위한 냉각제 시험 및 평가기술도 반드시 동반성장 발전시켜야 할 중요한 열처리 기본기술로 전망된다.
○ 열처리 냉각제는 800℃이상의 고온상태 강 부품과 접촉하기 때문에 점차 노화되어 냉각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향후 본 해설에서 소개한 기술을 기초로 보다 간편하고 저렴하면서 사용이 편리한 실용적인 냉각매질 평가시스템이 개발되어 보급되면 냉각제를 현장에서 매일 세밀하게 관리하게 되어 냉각제로 인하여 담금질 시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kyozo ARIMOT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55(1)
- 잡지명
- 熱處理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0~29
- 분석자
- 김*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