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방촬영장치의 압박대 움직임에 의한 영상의 흐릿함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

전문가 제언

유방암 발생률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조기진단을 목적으로 유방촬영의 검사건수도 증가하고 있다. 유방촬영에서는 특별히 고안된 판으로 유방을 꾹 누르게 되는데 유방이 납작해질수록 방사선에 노출이 적으며 유방 내부가 잘 보인다. 유방 압박은 환자에게 검사 시 고통을 수반하지만 압박을 가하지 않으면 영상이 흐리게 나오므로 적절한 압박이 필요하다.

 

압박대는 유방을 움직이지 않게 잡아주고, 유방 조직의 두께를 균등하게 줄여서 해상도를 높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한다. 따라서 유방촬영술에서 압박대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압축력이 가해진 후 중단되어도 압박대는 미세한 움직임을 지속하며 이 움직임이 영상의 질을 떨어뜨리게 된다. 외국의 연구에 의하면 압축력 적용이 중단된 후 압박대의 움직임은 시간에 따라 지수 함수적으로 감소한다고 한다.

 

또한 압박대로 유방을 납작하게 만들면 유방에 피폭되는 선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 이때 압박대의 두께로 인해 요구선량이 늘어날 수 있어 환자의 피폭선량 저감을 저해할 수 있다. 그래서 영상의 질을 저해하지 않는 압박대의 두께, 재질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수행되었다.

 

국내의 경우 유방촬영술은 초기 유방암에 잘 나타나는 유방 석회화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여 국가 암 검진 권고 항목으로 지정돼 있다. 유방촬영장치의 대부분은 외국산이다. 압박대의 형태도 애초에 서양 여성에 적합하도록 제작되어서 국내 여성의 신체 특성 및 구조에 맞지 않아 효과적인 영상의 질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국내에서도 압박대의 움직임과 압박대의 재질에 관련된 몇몇 연구들이 있었지만 더 많은 객관적 자료가 필요하다. 아울러 방사선 피폭량도 줄이고 뛰어난 해상도와 함께 검수자의 안전성까지 강화할 수 있는 연구도 필요하다.

 

저자
Wang Kei M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21()
잡지명
Radiograph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6~41
분석자
유*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