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머 칠이 불필요한 페인트의 조성, 제조방법 및 이를 사용한 물품
- 전문가 제언
-
○ 어린이용 장난감과 어린이 용품으로 폴리염화비닐(PVC) 대신 폴리올레핀 탄성체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폴리올레핀에 페인트칠을 할 경우에 폴리올레핀의 특성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페인트는 접착력이 약하거나 균열이 생기기 쉽다. 접착력 향상을 위하여 폴리올레핀에 표면처리를 하거나 폴리올레핀 기재에 프라이머 도장을 할 수 있으나, 코스트가 증가하게 된다. 본 발명은 폴리올레핀 기재에 프라이머 칠이 불필요하고 1단계 도장으로 충분한 페인트에 관한 것이다.
○ 본 특허출원인은 청구사항으로 폴리올레핀 기재용 프라이머 도장이 불필요한 페인트의 조성, 제조방법 및 이를 도포한 물품으로 매우 광범위하게 주장하였다.
○ 그러나 첨부된 국제조사보고서에 의하면 본 출원과 특별한 관련이 있는 선행기술 7편을 보고하였다. 이들 7편은 모두 일본특허이며, 그 중 2000년대에 출원된 것으로 JP 2007-302709(수성폴리머 조성물, Kansai Paint Co.)와 JP 2004-256577(폴리올레핀 기재용 수성도료수지 조성물; DAINIPPONINK & CHEMICALS)이 있는데, 공교롭게도 이 두 특허는 심사청구를 하지 않아 취하된 것이다.
○ 따라서 본 특허출원은 인정받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프라이머 칠이 불필요한 페인트에 관한 국내 연구발표는 없어 보이나, ㈜KCC는 “자동차용 도료 접착시 프라이머가 필요 없는 폴리우레탄 실란트조성물” 기술을 한국특허로 등록하였다(10-1411529-0000; 2014-06-18). 또 국내 도료업계에서는 플라스틱용 원코트 도료를 시판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도료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하튼 프라이머 칠이 불필요한 폴리올레핀용 페인트를 개발하려면, 여러 특허정보를 분석하여 저촉 여부를 사전에 평가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DOW GLOBAL TECHNOLOGIES LL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6689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5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