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속로 환형핵연료의 혁신적 설계 모델

전문가 제언

4세대 원자로(Gen-IV: Generation-IV Reactor)는 미국 에너지부가 2030년을 실용화 목표로 제시한 원자로이며, 지속발전성, 안전성, 경제성, 핵확산저항성의 4대 영역에서 획기적인 기술혁신을 목표로 하는 미래형 원자력 기술이며 2030년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차세대 원자력 시스템 개념의 하나인 고속로 핵연료는 경수로 등보다 훨씬 높은 연소도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그러므로 고연소도 조건하에서 일어나는 핵연료 팽윤현상(swelling), PCI 현상(pellet cladding interaction) 등이 우려되며 핵연료 파손시에 핵연료와 냉각재와의 양립성 문제 등이 야기된다.

 

본 논문은 납을 냉각재로 하는 고속로용 핵연료의 혁신적 설계개념인 환형핵연료를 이용하여 설계한 7가지 집합체에 대한 안전성 및 열적거동을 분석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특히 핵연료의 열 안전성 평가를 위한 온도계산과 열수력학적 거동을 평가하기 위한 압력 강하 등의 평가를 통해 고속로에 적용시 제한성 등 장단점을 찾아내 그에 대한 대책 수립을 제안하는 등 설계개념에 대한 보완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예비설계 결과는 환형핵연료 개념이 성능 및 안전성 모두 높은 잠재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내 환형핵연료 기술은 고속로에 적용한 시도는 진행된 바 없다. 그러나 한국원자력연구원 중심으로 가압경수로용 핵연료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향상하기 위하여 핵연료 온도를 낮추면서 출력증강이 가능한 신개념 이중냉각 핵연료를 개발하고 있다. 이 분야의 연구는 연세대학교의 이중냉각 핵연료의 유동 설계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의 부수로 난류특성 연구 등이 이루어졌다.

 

우리도 환형핵연료가 갖는 다양한 장점을 고속로 핵연료 개발계획에 반영하여 보다 안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저자
Marcin Karol Rowinsk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83()
잡지명
Progress in Nuclear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70~282
분석자
강*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