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촉매 오존화 기술 - 시안화 광미 오염물

전문가 제언

오염수에서 유기물을 분해하기 위한 처리 공정 방법으로는 열 분해, 산화 분해(oxidative degradation) 등이 있다. 열 분해 기법은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방법이다. 산화 분해 기술에서는 다양한 산화제(예: 과산화수소, 오존 등)와 최적 조건을 탐색하여 산화 분해 정도를 강화시키고 있다. 여기서 언급되고 있는 오존은 자연계에서 불소 다음으로 산화력이 강하다고 알려진 산화제다.

 

촉매 오존화(catalytic ozonation) 기술은 오염수에서 유기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효과적 공정 가운데 하나이다. 금속 촉매 오존화 기술에서는 상온 상압 조건에서는 오존 단독으로 산화시킬 수 없는 유기 물질에 금속 촉매제를 써서 상승 효과(예: 망간 이온 및 오존)를 일으켜 향상된 산화 분해 반응을 일으키려는 것이 목적이다.

 

여타 고급 산화 분해 기술(예: O3/H2O2, UV/O3, TiO2/UV, UV/H2O2 등)과 함께 활용되는 금속 촉매 오존화 기술은 수중의 유기 오염물을 산화시켜 분해하는 반응 공정에서 산화 유리기(수산화기)를 생성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매우 안정적인 유기 오염물 또는 다루기 어려운 유기 오염물은 금속 촉매 오존화 기술을 통해 산화 분해 정도가 향상될 수 있다.

 

금-구리 광산 폐기물의 하나인 시안화 광미에서 유기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해 망간 금속을 촉매제로 활용하는 망간 촉매 오존화 기술이 산화 분해 정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인자(예: 광석 펄프 밀도, 교반 속도, 망간 이온 량, 오존 체적 유량, 초기 황산 농도, 반응 시간)의 최적화 방식으로 투입될 수 있다.

 

국내 현황 및 향후 연구 개발 동향 : 광미의 오염물 제거를 위한 금속 촉매 오존화 기술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알려진 바 없다. 그러나 오염수 금속 촉매 오존화 기술과 관련하여, 2015년에 청주대에서는 발암 제초제(2,4-디클로로페녹시 초산) 오염수의 분해를 위해 산화물 TiO2 광촉매제를 이용하여 O3/TiO2/UV 촉매 오존화 거동을 연구하였다. 향후에는 광미 오염수에서 상승효과 제거 기술 등이 연구되어야 한다.

저자
Yulong L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28()
잡지명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4~21
분석자
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