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릴섬유염색폐수의 처리에 대해 유기철배위자(Ferric-organic ligand)를 이용한 태양광펜톤(Fenton)반응의 강화
- 전문가 제언
-
○ 본 연구는 “아크릴섬유염색폐수의 처리에 대해 유기철배위자(Ferric-organic bigand)를 이용한 태양광펜톤(Fenton)반응의 강화” 주제하에 강화된 태양광펜톤반응에 의한 합성아크릴섬유염색폐수의 처리를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광펜톤공정이 최상의 결과를 나타내어 아크릴섬유염색폐수에 대해 87%의 무기화를 실현하였고, 섬유염색폐수의 생분해성이 광펜톤중에 크게 증진되었음이 제시되고 있다.
○ 섬유염색공정은 다량의 물을 소비하며 폐수배출량이 많은 특징을 지닌다. 섬유염색폐수는 유기물농도가 낮지만 탈색이 잘 되지 않는 염료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색소화합물, 조염제, 계면활성제 기타 각종 유기화합물 등과 같은 난분해성물질을 함유하여 그 처리에 어려움이 있고, 큰 환경우려가 생기게 된다. 태양광펜톤반응은 과산화수소와 철분이 반응해 활성산소의 하나인 히드로시래디칼(Hydsoxyl radical)로 변환하는 반응이다.
○ 섬유제품의 고품질화와 다양한 수요에 따라 섬유염색공정에서 여러 종류의 염료가 사용되어 오염물질과 유독성물질을 함유한 염색폐수의 대량 배출이 예상되기 때문에 염색폐수처리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종전에는 섬유염색폐수처리는 화학적, 물리·화학적 및 생물학적 방법이 제시되어 그에 의거하였으나 최근 산업폐수에서 고급처리기술로 가장 많이 적용된 고도산화공정의 하나로 태양광펜톤반응공정이 부각되고 있다.
○ 태양광펜톤반응에서는 더 많은 양의 히드록시래디칼이 생성되어 독성유리물산화를 가속시킨다. 우리나라는 섬유염색폐수의 분리/화학적/물리·화학적/생물학적/전기화학적 방법에 의해 염색폐수가 정화, 배수되고 있으며, 염색폐수를 줄이는 디지털날염이 확산되고 있으나, 경제적 효율적인 염색폐수처리기술면에서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광펜톤공정의 촉진 및 생물학적 방법의 결합에 의해 난분해성유기물질을 포함하는 염색폐수의 새로운 처리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 저자
- Petrick A. Soares,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152()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0~131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