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천연 식물 Flavonoid인 Apigenin의 췌장암 세포 성장억제

전문가 제언

췌장은 위장의 뒤에 위치하며 약 20cm의 기다란 구조를 갖는 일종의 소화기관으로 각종 소화효소와 인슐린을 분비하여 장내 음식물을 분해하고, 혈당조절을 담당한다. 췌장의 종양 원인은 등 호르몬(인슐린) 내분비 세포발생 종양(5-10%)과 소화효소 외 분비세포에 기원 종양(90% 이상)으로 구분되며, 내분비 세포종양은 드물고 췌장암은 외분비 세포기원이다.

 

췌장암은 흡연, 만성췌장염, 고열량지질 식사, 남성, 50세 이상 고령, 방사선, 화학물질, 장기간 당뇨병 등이 위험인자로 현재 폐암과 같은 난치암이다. 보통 암치료로 천연항암물질이 효과적인데 아피젠닌이 그중 하나이다. Apigenin(4’,5,5-trihydroxyflavone)은 항산화성, 항돌연변이성, 항염증성, 특히 항종양성 등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을 갖는 폴리페놀화합물의 flavone 아류에 속하는 풀라보노이드이다.

 

Cdc37은 키나아제 고객 단백질(Akt, CDK4 EGER)Hsp90 supercomplex에 적재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 키나아제 단백질들이 종양형성에 매우 중요하며 Hsp90/Cdc37 복합체는 많은 종양세포에서 과잉 발현되고 또한 과활성화 된다. ApigeninHsp90Cdc37의 상호작용을 방해하며 이로 인해 췌장암에서 항암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침투성이 매우 강한 MIAPaCa-2와 중 정도의 침투성 PANC-1 췌장암 세포주에서 Apigenin은 농도 의존적으로 세포이동을 억제하였고, 90μM 농도에서 90% 이상 억제하였다. 또한 Apigenin은 췌장암에서 활성산소종(ROS) 축적을 유도하였고 이것은 ROSDNA와 단백질을 표적하여 췌장암 세포자살을 유도할 수도 있다.

 

국내 아피제닌 효능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으나(난소적출 유발성골. 2015) 외국의 경우 과일야채효과 (2008), 지중해식 샐러드의 효능(2013) Apigenin효능 연구로 췌장암, 대장암, 백혈병 등등 다른 암들도 억제를 증명하여 암 환자는 양파, 파슬리, 오렌지, , 밀싹 그리고 양념과 같은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자
Jing He,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18()
잡지명
Journal of Functional Food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0~21
분석자
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