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Eu2+와 Dy3+을 첨가한 BaAl1.7B0.3O4 인광성 세라믹 안료의 합성

전문가 제언

어떤 물질이 X, 자외선 혹은 가시광선을 받으면 그 에너지를 흡수하여 전자가 여기하였다가 기저상태로 돌아갈 때 여분의 에너지를 방출한다. 여기를 위한 전자파를 중지하여도 발광을 지속하여 발광유지시간이 10-8sec 이하로 짧은 것을 형광(Fluorescence)이라고 그 이상 긴 것을 형광(Phosphorescence)이라 한다. 형광체의 잔광 시간은 10-7sec부터 수천 분까지 지속하는 것도 있으며 잔광 시간이 긴 것을 축 광성 형광체 혹은 축광체라 하기도 한다.

 

축광성 물질로 CaS, CaSrS, ZnS, ZnCdS 등 황화물 결정을 모체결정으로 하는 형광체에 관하여 많이 연구하였다. 그러나 CaSr계 형광체는 습기나 탄산가스에 불안정하여 내구성이 저하하고, ZnCdS는 공해원소인 Cd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황화아연계 형광체(ZnS:Cu)만이 시계의 야광 문자 등에 사용하였다. 이것도 잔광 시간이 짧고 발광 감쇄가 크다는 등의 결점이 있다.

 

SrAl2O4 산화물계 형광물질은 화학적으로 안정하고 내구성이 우수하며 여기원으로 방사성 물질을 사용하지 않아서 안정한 축광성 형광체로 알려졌다. SrAl2O4:Eu2+계 형광체는 축광성 형광체로 초기에는 램프와 음극선관(CRT) 등에 응용하려고 연구하였다. 최근에는 MAl2O4(M=Ba, Sr, Mg, Ca)의 모체 결정에 활성제로 희토류 이온을 첨가한 형광체가 장 잔광 축광 재료로서 특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BaAl2O4 결정에 Eu2+Dy3+을 첨가하는 양을 조절하고 환원 분위기로 소성하여 형광체를 제조하였다. Ba0.97Eu0.02Dy0.01Al1.7B0.3O4의 조성을 한 형광체의 발광 특성이 가장 좋았다.

 

형광체는 야광 표지판, 야광 페인트, 야광 장식, 야광시계, 전자기기 표시소자, 백라이트 광원 등 다양한 용도의 기능성 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국내 대학과 연구소에서도 축광 소재를 연구하고 있다. 다만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형광체를 제조하는 것이 원료 면에서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저자
Rita E.G. Frot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41()
잡지명
Ceramics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005~5009
분석자
김*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