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하수에 함유한 불소제거 : 인산 첨가 석회석 처리 기술

전문가 제언

지하수는 부존 상태에 따라 크게 간극수와 열극수로 나뉜다. 자갈·모래·점토나 이들의 혼합물로 구성된 미고결된 암석의 지하수를 간극수라고 한다. 지하수라 하면 보통은 간극수를 의미한다. 고결된 암석 중에는 큰 절리·열극·용암터널 등의 공동이 있어 그 곳에 물이 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열극수라고 한다. 특히 석회암의 공동의 물을 동혈수라 하기도 한다.

 

소량의 불소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무기질 영양소 중의 하나이지만 불소 섭취량과 과잉증을 방지하기 위한 최대 섭취량이 정해져 있다. 불소의 대표적인 기능인 충치예방을 위해 치약에 첨가하기도 한다. 불소의 결핍은 충치, 빈혈, 골다공증을 유발하고 과다는 반상치를 유발한다.

 

인산-강화 석회석 불소제거(PAELD) 기술을 사용하면, 지하수에 함유된 불소는 3시간 내에 0.526mM에서 0.50-52.60μM까지 제거되고 최종 pH는 중성에 근접한다. 인산을 첨가하면 0.39mg/g였던 석회석의 불소제거 능력이 1.10mg/g까지 증가한다.

 

지하수 불소제거에 사용된 석회석은 재이용이 가능하다. 단순 세척 및 헹굼이 석회석 재생에 바람직한 방법이며, 이 방법은 석회나 수산화나트륨과 거의 같은 정도로 효과적이다. 반응기 내 현장에서 생성된 칼슘 인산염에 의한 불소 흡착이 PAELD기술의 주된 메커니즘이다. 석회석에 의한 CaF2 침전 및 불소 흡착 역시 불소 제거에 기여한다. 고도의 효율, 용량, 안전성, 친환경성, 저비용, 운용 단순성 등으로 인해 PAELD는 농업지역에 적용될 잠재성이 크다.

 

지하수의 오염은 대기오염이나 공공수역의 오염과 같이 오염원인물질에 의한 직접적인 오염보다는 어떤 행위의 간접적인 영향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자연 상태에서도 지하수는 수은, 비소, 불소 등의 유독성 물질을 흡착해 오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 지하수 먹는 물의 불소같은 유독성 물질제거를 위한 인산-강화 석회석 불소제거(PAELD)기술을 이용해 볼 가치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Sweety Gogo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152()
잡지명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32~139
분석자
김*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