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병해충 종합관리에 일조하는 곤충 공격성 연구

전문가 제언

상당수 종은 먹이나 배우자 및 영역과 같은 제한된 자원을 보호하거나 획득하기 위해 공격성은 전반적인 동물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공격성 거동에 관한 지식 대부분은 곤충의 경제적 중요성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문제는 이 지식을 종합병해충관리(IPM) 기술에 어떻게 적용 및 향상시킬 것인가이다.

 

본고에서는 종내 공격성을 이용한 불임곤충기술(SIT)과 대량사육최적화로 생산한 바이오제제는 IPM에 크게 일조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합성농약을 절감한 친환경농업에서의 IPM 수행에서는 곤충의 종내 및 종간 공격성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더욱이 포식자와 해충 간 공격성 상호작용은 생물학적 방제에서 예측할 수 있는데 IPM 수행에서는 해충종간 공격성을 비롯하여 포식곤충에 대한 희생자가 보이는 방어거동 및 동일한 영양적 지위를 분담하는 포식절지동물 간의 경합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이들 상호작용을 화학적으로 적절히 중재할 수도 있다.

 

곤충 공격성과 관련된 최근의 국내 연구동향을 보면 웅성불임 기술을 이용한 해충방제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담배나방의 하면과 불임에 대한 저장단백질의 기능, 제한조건에서 도입종 쌍별귀뚜라미와 토착종 왕귀뚜라미의 경쟁 및 소나무 재선충 피해 제어기술 개발 등이 수행되었으나 보다 적극적인 생물학적 제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는 다소 미흡한 실정이었다.

 

저자
Giovanni Benell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71()
잡지명
Pest Management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885~892
분석자
한*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