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핵심-최신 연료전지 시스템의 최근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 수소는 태양열, 풍력, 원자력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제조할 수 있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연료전지(Fuel cell)는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며, 이를 연료로 사용하는 전기자동차가 바로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FCV, Fuel Cell Vehicle)이다.
○ FCV는 전기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주행 중 순수한 물만 방출하고 유해 배출 가스는 전혀 발생시키지 않지만 성능 및 주행 능력 면에서는 전기자동차에 비해 탁월하다. FCV는 수소로부터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스택, 전기로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전기 동력 부품, 고압의 수소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공급하는 수소저장탱크, 보조 에너지를 공급하고 저장하는 배터리로 구성되어 있다.
○ 국제 에너지기구(IEA)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는 2020년을 기점으로 판매량이 감소세로 돌아서 2050년에는 시장 점유율이 14%까지 하락하는 반면,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19%까지 증가하여 친환경차 자동차의 전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86% 수준까지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는 2014년 말 획기적인 세단형 FCV인 MIRAI를 출시하였으며, 2015년 700대, 2016년 2,000대, 2017년 3,000대로 MIRAI 생산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개발 단계부터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6,000만 원 후반대의 가격을 책정해 국내의 현대자동차보다 압도적인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국내의 현대자동차는 FCV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2013년에 출시한 차세대 친환경차인 투싼ix FCV 가격을 40% 이상 전격 인하했다. 이는 도요타가 지난해 말 출시한 세단형 FCV인 MIRAI의 급부상에 대응하기 위한 공격적인 가격 전략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FCV의 대량공급을 위해서는 가격뿐만 아니라 국제 경쟁력 있는 관련 기술의 개발과 동시에 수소 충전 인프라의 구축이 급선무로 지적되고 있다.
- 저자
- Mikio Kisak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69(5)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1~56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