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에 연결된 데이터 스트림 정합
- 전문가 제언
-
○ 사물인터넷(IoT)은 일상 개체를 상호 통신할 수 있도록 인터넷에 연결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궁극적인 목표는 컴퓨터가 현실 세계를 보고, 듣고, 감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의 수가 2020년까지 50억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할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물 모두를 연결하는 것이 IoT에서 가능하게 되고 이것은 광대한 규모의 실시간 데이터를 야기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사람의 삶은 안락하고 편리하며 효율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IoT의 잠재력을 현실로 만드는 것은 데이터의 홍수에서 가장 관련 있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검색하고 유용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어야 하며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처리해야 한다. IoT에서 생성된 데이터의 규모를 감안할 때 분산 처리와 같은 주제,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 분석, 그리고 이벤트 처리는 중요하다.
○ 사물인터넷 관련 국내 업체 및 연구 기관에서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활발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나 현 단계의 사물인터넷은 태동기에 불과하므로 장기적인 개발 방향성을 가지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여러 가지 과제 중 데이터 수집에서 생성된 연결된 데이터(Linked Data)로부터 가장 관련 있는 데이터를 소비자(IoT 경우 사물)에게 효율적으로 보급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하나의 도전 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 논문은 IoT 환경에서 가장 관련 있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검색하기 위한 데이터 스트림 보급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시스템은 TP오토마타(Triple Pattern automata)라고 하는 데이터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제안된 시스템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데이터 집합을 사용하여 타당성을 보여주고 있다.
- 저자
- Yongrui Qin, Quan Z. Sheng, and Edward Curry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19(3)
- 잡지명
- Internet Comput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1~27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