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회분을 첨가한 도자기의 제조
- 전문가 제언
-
○ 도자기 중에서 경질자기(hard porcelain)는 비교적 값싼 원료를 이용하고, 제조가 용이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이 제품은 약간의 충격에도 쉽게 깨지는 결함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도자기 재료에 골회(bone ash)를 매용제로 사용하면, 소결온도를 낮추는 효과 외에 기계적 강도도 개선할 수 있다.
○ 골회분은 소와 같은 동물의 뼈를 1,100℃ 정도에서 태운 후 분쇄하여 만든다. 이렇게 만든 골회분을 첨가하여 만든 도자기를 일반적으로 골회자기라 부르며, 전체 조성의 40∼50% 정도의 골회분을 사용한 것을 본차이나(bone china)라 한다. 이것은 18세기 중엽에 영국에서 발명되어 고급 도자기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본차이나의 특징은 ① 백색도와 투광성이 뛰어나고 색상이 부드럽고 우아하다. ② 일반자기보다 강도가 강하며 가볍고 질기다. ③ 골회분 특유의 섬유질로 인해 보온성이 뛰어나서 차 등이 잘 식지 않는다. ④ 도자기 식기로 가장 인기가 높은 고급 재질이다. 등이다.
○ 본 문헌은 일반 자기 성분인 카올린, 장석, 석영에 소량의 골회분을 첨가했을 때의 자기의 물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이다. 도자기에 골회분을 첨가했을 때의 효과에 관한 논문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고, 상품화된 지도 오래되었다. 이 논문에서 설명한 것은 소량의 골회분이 도자기 성분과 반응할 때 나타내는 거동이나 도자기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설명하고 있다.
○ 세계적으로 골회자기는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다수의 식기(tableware)전문 제조업체에서 고급 도자기로 만든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국도자기(주), 행남자기(주), 밀양도자기(주), 등의 도자기 전문업체에서 식기, 찻잔, 등의 본차이나 홈세트를 대량 제조하고 있다. 그래서 직수출 또는 주문자생산(OEM) 방식으로 외국 유명 브랜드 제품을 만들고 있다. 그러나 중국제품이 대량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하면서 고전하고 있는 실정이다.
- 저자
- Douglas Gouvea,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41()
- 잡지명
- Ceramics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87~496
- 분석자
- 허*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