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표면의 청결을 위한 생분해성 세정제 조성과 이의 사용방법
- 전문가 제언
-
○ 의료폐기물은 의료기관 자체 및 외부업체 위탁 등에서 소각 처리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의료기기나 재사용이 불가피한 감염성 의료장비는 세정과 소독이 필수이다. 이러한 시설물은 많은 양의 일반적인 세정제를 사용하여 세정과 헹굼 및 살균처리의 순환을 거쳐도 세정제의 미량이 잔류되고 있으며 특히 미량의 효소잔류물은 의료기기 및 장치 표면오염의 원인이 되어 세정제의 선택과 철저한 소독이 필요하다.
○ 효소세제 잔류물 또는 생물막은 일반적으로 생물제제나 제약성분과 접촉된 금속 또는 비금속표면의 일차세정 또는 헹굼으로부터 발생된다. 또한 혈액은 가열하면 불용성이 되어 세정이 어렵다. 발명의 잔류물 세정제 조성은 이러한 지질 또는 단백질성분의 변형을 막고 의료폐기물 또는 의료기기의 금속 또는 비금속표면으로부터 미량의 효소세제 잔류물 또는 생물막을 제거하기 위한 세정제로 그 효과와 이용이 기대된다.
○ 발명의 잔류물 세정제조성은 부식성이 낮고, 기포성이 낮으며 효소세정제를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이 세정제 조성은 기본적으로 비수용성의 비이온성의 생물분해성의 계면활성제를 함유하여 지질의 응집을 막고 의료폐기물표면으로부터 효소세정제 잔류물과 생물막의 제거에 효과적이다. 다량으로 배출되는 재사용하는 의료기기 및 장비의 표면 세정 및 소독을 위해 세정제 제조 업계의 관심과 응용이 요구된다.
○ 발명의 주요 기술은 ① 25℃에서 10mm이상의 초기-Ross Miles 높이를 가지는, 기본적으로 물에 불용성의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를 함유하는 잔류물 세정제 조성 ② 알킬에테르 황산염, 나트륨 코코넛 알킬황산염, 나트륨라우릴 황산염(SLS) 등에서 선택하는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와 첨가물을 함유하는 세정제 조성의 제조방법 ③ 의료폐기물의 전처리 또는 조절을 위한 조성의 사용방법 등의 기술사항은 대부분 국내 특허로 등록되지 않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발명의 유사기술 활용에 앞서 각 기술 항목에 대해 특허 및 실제제품에 대한 분석조사를 하고 이 결과에 따라 활용범위의 폭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저자
- INNOVATION SERVICES, IN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09926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7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