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바랭이 집단의 Glufosinate 등 여러 제초제에 대한 다중저항성
- 전문가 제언
-
○ 왕바랭이(Eleusine indica)는 세계에서 가장 해로운 잡초 중의 하나로서 매우 경합력이 높고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는 잡초이다. 왕바랭이에 대한 저항성이 발현된 제초제는 dinitroaniline계 제초제, acetyl CoA(ACCase) carboxylase 저해제초제, imazapyr, glyphosate, paraquat 그리고 가장 최근에 발생된 glufosinate가 포함된다.
○ 왕바랭이는 3종의 비선택성 제초제인 glufosinate, glyphosate, paraquat에 다중저항성(multiple resistance)을 나타내는 첫 번째 경우를 확인하였다. 동일한 왕바랭이 집단은 Trp-2027-Cys 돌연변이에 기인하여 ACCase 저해제초제에 대한 작용점 저항성(target-site resistance)을 보였다. 왕바랭이 집단에서 4종의 다른 작용기작을 가진 제초제에 다중저항성을 나타내므로 농민에게 제초제 사용의 선택폭이 크게 감소될 것이다.
○ 다른 ACCase 저해제초제 혹은 ALS 저해제초제(sethoxydim, clethodim, imazapyr 등)들은 아직 효과적인 단기방제 선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저항성 왕바랭이의 종자생산을 제한하는 다양한 잡초방제 방법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왕바랭이가 농경지나 비농경지에 무성하게 발생하고 있지만 다행히 왕바랭이에 대한 제초제 저항성이 보고된 바 없는 실정이다. 그리고 ACCase 저해제초제, ALS 저해제초제 등 다양한 제초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므로 계속 저항성 잡초의 발현을 모니터링하여 저항성 잡초의 관리를 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A. Jalaludin, Q. Yu, S. B. Powle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55()
- 잡지명
- Weed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2~89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