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온수에 의한 포장도로 잡초방제 효과 및 연료절감

전문가 제언

대류 열전달에 대한 기술과 대조적으로 고온수처리의 효과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다. 또한 포장된 지역에서 자라는 대부분의 잡초에 대하여 고온수로 연료를 절감하면서 잡초를 방제할 수 있는 정확한 정보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누적에너지양이 증가하고 처리간격이 짧을수록 바이오매스 감소는 증가하였다. 질경이는 2주 간격 그리고 호밀풀과 서양민들레는 3주 간격으로 고온수를 처리할 때 바이오매스 감소가 가장 많았다. 전반적으로 약 819kJ/ 에너지를 3주 간격으로 식물에 처리하였을 때 바이오매스 70% 감소하였다.

 

화본과 잡초와 다년생잡초를 효과적으로 방제하기 위하여 최적 에너지 사용으로 고온수(98)처리를 가능한 어린식물에 3주 간격으로 오후에 처리해야 한다. 이른 봄에 고온수 방제는 재생장이 시작되자마자 재개하며 34주 간격으로 잡초의 왕성한 생장기 동안에 반복하여 처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비화학적 잡초방제 방법으로 고온수를 이용한 잡초방제를 연구한 사례는 없다. 그러나 온수(증기) 4060를 처리하여 병해저항성을 유도하여 병을 방제하고 열로 해충을 방제한 연구가 여주농업기술센터에서 수행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앞으로 포장도로에서 잡초를 방제하기 위하여 한국도로공사와 같은 기관을 중심으로 고온수를 이용한 잡초방제 타당성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저자
B. D. Cauwer, S. Bogaert, S. Claerhout, R. Bulcke and D. Reheu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5
권(호)
55()
잡지명
Weed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95~205
분석자
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