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토와 단백질 혼합물을 이용한 MCPA 제초제의 완효성 제형
- 전문가 제언
-
○ 최근에는 지하수에서 유기오염물질이 자주 검출되었기 때문에 집수지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음료수에 단일 농약의 양이 0.1μg L-1을 초과할 수 없으며, 전체 농약 함량이 0.5μg L-1 이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제초제 처리에서 환경 위해성을 줄이기 위한 환경친화적인 제형 개발이 필요하며, 완효성 제형(slow-release formulation)의 사용은 작용점에 활성물질을 전달하고 환경에 유실을 줄이기 위한 유망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다.
○ 점토-단백질 완효성 제형은 상용제품과 생물 활성 차이는 없었으며, 토양깊이 0∼4cm에서 저해반응은 pH 5에서 상용 제형보다 4배 높았다. 처리약량은 점토-젤라틴 기반 제형에서 상용 제형보다 4배 감소되었다.
○ 점토-젤라틴 기반 제형은 원자재의 낮은 비용으로 경제적으로 유리하였다. 제초제 제형 물질을 사용하려면 제조하기 위한 반응조건의 최적화가 요구된다. 그리고 pH, 글리세롤의 유무와 같은 여러 파레미터의 영향은 확실하게 구명해야 하지만 이 분야에 대한 일반적 지침은 아직 수립되지 않았다.
○ 우리나라에서 농약의 제형 기술은 여러 농약회사를 중심으로 잘 개발하고 있으며, 완효성 제형도 많이 제조하고 있다. 한편 MCPA는 단일 제초제로 개발되지 않았으며, Bentazon + MCPA 합제인 액제로 개발되어 후기 경엽 처리제로 논에서 올방개, 벗풀 및 물달개비 방제 그리고 잔디에서 광엽잡초 방제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 저자
- A. A. Alromeed, L. Scrano, S. A. Bufo and T. Undabeyti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71()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303~1310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