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상 균근균의 유전체 다양성
- 전문가 제언
-
○ 수지상 균근균(arbuscular mycorrhizal fungi)은 가장 널리 분포되어있으며 중요한 식물 공생균이다. 이들은 식물 없이 배양될 수 없으며 무성생식을 하며 공통의 세포질 내에 복수의 핵을 가지고 있다.
○ 핵내 유전적 변이가 있으며 생장과정에서 이 변이가 분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들의 발현은 아직 논쟁거리로 남아있다. 최근에 Rhizophagus irregularis 계통에 대한 두 편의 전 유전체 염기서열 결정이 아주 불완전한 유전체 조립(assembly) 상태로 발표되었는데 두 편 모두 핵내 유전적 변이는 낮다고 보고하였다.
○ 핵 유전체의 다양성은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다. 단리체(isolates)내에서는 실제로 변이가 없지만 단리체 간에는 유의성 있는 변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 유전체 염기서열 데이터는 유전적으로 균일한 개체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도구를 사용하여 조립되었기 때문에 조립이 조각화(fragmented)되어 대립인자들이 paralog로 혼동될 수도 있다.
○ 수지상 균근균이 마이토콘드리아 다양성을 홀로 임의적으로 일어나는 유전적 표류(genetic drift)보다 빠르게 제거하는 기작을 가지고 있는지는 앞으로의 연구를 통해 결정되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 핵에 의해서 발현되는 염기서열의 빈도가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은 유전적으로 다양한 핵들에서 일관성 있게 일어난다. 그러나 만일 모든 핵들이 같은 대립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설명하기가 어렵다.
○ 수지상 균근균에 대해서는 유전 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연구가 국내에서도 진행되어왔으나 핵 유전체나 미토콘드리아 유전체 염기서열 결정을 통한 유전체 분석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세계적으로 이미 여러 속의 균근균의 핵 및 미토콘드리아 유전체에 대한 데이터가 이용 가능한 상태이므로 앞으로 국내에서도 연구가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J Peter W Young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5
- 권(호)
- 26()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13~119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