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식 차량과 비교한 전기자동차 소유총원가(TCO): 시장을 통한 확률적 분석과 예측
- 전문가 제언
-
○ 환경적 관점으로는 EV(Electric Vehicle: 전기자동차)가 전통 자동차보다 낫지만 소비자의 인식은 높은 자본비용으로 인하여 보다 많은 경비가 든다고 생각한다. 최근의 연구는 개인자동차의 등급, 동력전달장치기술, 혹은 이용사례에 초점을 맞춘 소비자를 위한 완전한 비용을 계산하기 위하여 TCO(Total Cost of Ownership: 소유총원가)를 계산한다.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기 위하여 국내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는 데 충분한 확률적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시한다.
○ 이 연구의 결과는 EV의 비교비용 효율성은 소비자의 운행거리에 따라 증가하고 대형자동차보다 소형자동차가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민감한 분석결과는 정확한 TCO는 자동차의 개발과 운영경비의 대상이다. 2025년까지는 EV의 TCO는 전통 자동차의 TCO보다 아주 가까워지거나 더 낮아질 수 있지만 이 연구는 TCO는 소비자가 차량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보인 과거연구에 증거를 추가한다. 이 결과를 근거로 개인적 기호에 따른 다른 자동차 종류의 TCO에 대한 소비자를 교육하는 정책방안을 논해야 하고, 나아가 충전 기반시설을 개선하고 배터리 값을 낮추는 방안을 논해야 한다.
○ 기존의 TCO에 관한 연구는 단일측면과 대부분 결정적 입력 매개변수 응용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이 연구의 독보적인 접근은 포괄적이고 확률적인 것으로 두 가지 이유로 중요하다. 첫째, 소비자를 위한 비용 효율성에 따른 보다 완벽한 이해를 제공하고 둘째, 중요한 많은 입력 매개변수가 불확실하다. 따라서 결과를 확률과 분산으로 나타내는 것이 보다 적절한 표현이다.
○ 총체적인 EV들이 미래 자동차의 대안임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EV의보급 확산을 위해 준비하고 수립할 일이 많지만 EV 구매와 사용에 보다 합리적인 TCO의 확률적 분석과 그 결과로 얻는 보다 확실한 예측은 날로 중요해질 것이다. 우리나라 해당분야 학자와 기술자의 TCO에 대한 관심과 연구노력을 촉구한다.
- 저자
- Geng Wu,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80()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96~214
- 분석자
- 김*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