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토양비료로 사용되는 바이오가스 생산 잔류물에 대한 생태 독성평가

전문가 제언

축분의 고형 성분이 쉽게 토양비료로 사용되고 있지만, 액체 성분은 염도, 금속농도 및 pH 등의 이화학적 조성 때문에 토양비료로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토양비료로 사용되는 축분의 고형 성분, 액체 성분 및 분리되지 않은 성분의 적합성은 본고를 참조할 수 있다.

 

본고는 축분, 음식쓰레기, 농업잔류물 등을 혐기성 발효과정을 거치게 한 후에 발생하는 잔류물을 고체 성분과 액체 성분으로 분리하거나 분리하지 않은 세 종류의 잔류물을 대상으로 이화학적 조성을 비교했다.

 

총 질소 함량은 액체 부분에서 더 높았지만, 총 유기탄소는 반대 경향을 보였다. 고체 부분보다 액체 부분과 분리되지 않은 부분에서 pH가 더 높았다. 일반적으로 분리하지 않은 잔류물은 고체 부분과 액체 부분의 중간적인 조성을 보였다.

 

액체 부분이 가장 높은 전기전도도, 양이온 교환능력, 가수분해산도의 특징을 보였고, 가장 높은 칼륨 수준도 액체 부분에서 관찰되었다.

 

액체 부분은 식물성장에 악영향을 주었지만, 고체 부분은 식물뿌리성장을 촉진시켰다. 고체 부분은 종자 발아를 억제하는 어떤 영향도 보이지 않았다. 식물에 대한 액체 부분의 악영향은 높은 수용성 염의 함량과 관련된다.

 

박테리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에서, 모든 잔류물로부터 얻어진 용출액이 발광 박테리아에게 독성효과를 보였으나, 고체 부분이 최소의 영향을 보였다.

 

최근에 농업진흥청을 중심으로 돈분 액비를 대상으로 벼 작물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고,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안 국찬이 2012년에 농가보급형 액비 제조기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본고와 같이 보다 포괄적인 내용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Magdalena Stefaniuk,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298()
잡지명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95~202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