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폐수 오염물질을 줄이는 반응성 염료에 의한 면직물 염색개발에 대한 리뷰

전문가 제언

반응성염료에 의한 면직물 염색으로부터 배출되는 폐수는 심하게 오염되어 있어 섬유염색산업은 환경오염의 주범의 하나로 되고 있다. 본 논문은 폐수 오염물질을 줄이는 반응성염료에 의한 면직물 염색개발에 대한 리뷰를 주제로 하여 반응성염료에 의한 면직물 염색으로부터 생기는 유독 환경 영향을 감축하기 위해 섬유제조업체에 이용될 수 있는 기법들과 기술들을 탐색한다.

 

본 연구에서는 반응성염료에 의한 면직물염색의 오염폐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방법이 개발되어 왔으며, 대체적 염색기법과 기술, 염색 후 폐수처리공정이 두 가지 주요 방식이라고 제시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반응성염료의 개발, 염색기계 및 공정의 개선, 염색 전 면직물의 화학수식(Modification), 염욕(Dyebath)에서 생분해성 유기화합물의 이용과 폐수처리공정법을 통하여 염색공정의 지속가능성이 향상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오늘날 의류섬유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섬유염색산업이 다량의 정수를 소비함에 따라 폐수처리와 물재활용이 배출오염물질의 감축과 재이용 가능한 공정용수의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면직물은 유행색(Fashion Colour)을 생성하는 반응성염료로 염색되고 있어 그 페수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물 이용과 오염화학약품을 감축하는 기술개발이 중요해지고, “최적가용기술(BAT: Best Available Technology)"의 실행이 강조되고 있다.

 

유럽연합, 일본 등 선진국은 선진기술개발로 폐수오염을 감축하는데 상당한 효과를 실현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섬유염색폐수의 심각한 오염물질을 적정하게 처리하는 단계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국내 폐수처리기법으로 응집침전법, 응집가압부상법, 활성탄흡착법, 오존산화법 등이 보급, 사용되었으나 그 효과나 적용기술이 미흡하여 현재는 생물학적 처리법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섬유염색 폐수오염에 대한 처리기술개발이 지속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국가 차원에서 산학연의 유기적인 체계구축이 필요하다.

 

저자
Awais Khatr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5
권(호)
87()
잡지명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50~57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