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식품과 식품첨가물로 브라질 과일펄프의 생리활성 화합물의 평가
- 전문가 제언
-
○ 이 연구는 브라질에서 생산하는 8종의 열대과일에 대해 항산화제와 항균특성이 동시에 있는 것을 측정했다. 항산화 활성은 DPPH기 제거 활성과 제이 철 환원 활성능력에 의해 조사되었고, 총 페놀함량과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도 측정되었다. 한편 항균활성은 가장 자주 발견되는 식품 매개 병원균에 대해 시험 되었다.
○ 아사이(Acai)는 아마존 강 열대우림 깊숙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마존의 보랏빛 진주’라 알려진 아사이의 탄탄한 과육에는 강력한 항산화 생리활성을 가진 기능성 과일이다. 과육 처리기술의 발달로 퓌레의 재료로 또 아이스크림의 기본재료로 훌륭한 향미를 준다.
○ 아세롤라(Acerola)는 선명한 선홍색으로 향이 매우 뛰어나 주스나 음료수에서 맛의 극치를 낸다. 세계 최고의 천연 비타민 C 공급원으로 1g당 아스코르브산 함량이 오렌지의 20∼30배에 달한다. 아세롤라 나무가 1년에 세 번 열매를 맺어 ‘기적의 과일’이라 불린다.
○ 타마린드(Tamarind)는 열대 아프리카 지역이 원산지이며 단단한 외피에 둘러싸인 과일로 열대지방에 걸쳐 재배되고 있다. 달콤하면서도 톡 쏘는 신맛을 가지고 있는 아시아지역의 향신료로 이용된다.
○ 이들에 대한 국내연구는 많지 않다. 2012년 정은 “추출 용매에 따른 아사이 베리의 생리활성”을 발표했고, 특허로는 2004년 정 등은 “아사이 알로당단백질 수용체 재조합 단백질을 이용한 아사이 알로당단백질의 농도 측정방법”을 등록하였다.
○ 최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열대과일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취급되지 않았지만 아사이에 이어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것이 마키베리(Maquiberry)다. 진보라색의 마키베리는 칠레 프린스틴 지방에서만 자라는 야생 베리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기능성 식품개발에 유용한 과일이다. 마키베리는 이미 미국과 일본, 유럽에서는 슈퍼 푸드로 잘 알려졌어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Mario Paz,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172()
- 잡지명
- Foo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62~468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