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추적을 이용한 이미지 캡처기술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이미지를 캡처할 때 뷰 파인더를 통해 보이는 화면 중 사용자의 관심 포인트(대상, 피사체)를 자동으로 빠르게 포착하여 줌인(확대)한 후 관심 포인트에 맞게 자동 보정작업을 거쳐 최적의 이미지를 만들어 저장하는 기술이다. 컴퓨팅 기기에는 뷰 파인더 옆에 시선추적기(eye tracker)가 있어서 사용자가 어디를 보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는 시선벡터(gaze vector)를 구할 수 있다. 시선벡터를 분석하여 관심 포인트가 어떤 대상인지 파악하고, 그 대상에 따라 가장 최적의 줌(zoom) 및 노출량 등을 적용하여 이미지를 캡처한다.
○ 이 기술은 뷰 파인더를 통해서만 관심 포인트를 감지할 수 있는 기술적 한계를 갖고 있다. 이 기술의 회피설계를 위해서는 뷰 파인더가 따로 없는 스마트폰, 블랙박스, 헬리캠 등과 같은 기기에서도 사용자의 관심 포인트를 자동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추적하고 캡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2013년 8월 Google에서는 시선추적기술 기반 시스템인 Gaze Tracking System과 이의 과금방식인 Pay Per Gaze 특허를 등록한 바 있다. 특히 전자의 기술은 시선의 동공 크기의 변화유무나 얼굴표정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감정까지 추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디지털 광고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Google의 Gaze Tracking System 기술과 이 특허기술을 접목시킨다면 국내 시선추적 기반의 광고산업 분야에 커다란 파급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 이 특허기술의 전방위 시장인 카메라모듈 시장을 보면 이 기술의 시장성을 예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시장조사업체 TSR에 따르면 2014년 모바일기기에 탑재되는 소형 카메라모듈 시장규모(매출액 기준)는 2014년 148억9,845만 달러에서 2015년에는 6.3% 증가한 158억4,552만 달러의 대규모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국내 관련 기업의 세계시장 진입을 위한 원천(핵심) 기술개발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MICROSOFT TECHNOLOGY LICENSING, LL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105694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3
- 분석자
- 이*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