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고형폐기물 연료화의 휘발성유기화합물 발생특성과 리스크 평가
- 전문가 제언
-
○ 산업폐기물의 플라스틱 고형 폐기물(PSW)을 연료화하는 용융사출 공정에서 방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은 당해 공정에서 작업하는 근로자와 인근 주민에 대해 건강 리스크를 미칠 수 있다. PSW의 물리학적 연료화 공정인 용융사출 공정에서 발생되는 VOCs는 알칸류, 알켄류, 모노방향족, 산소화-VOCs(OVOCs), 염소화-VOCs(ClVOCs), 아크릴로니트릴로서 총 64종이다.
○ 건강 유해물질의 VOCs가 많이 방출되는 용융사출 공정으로는 ABS> PS>PP>PA>PVC>PE>PC 공정 순이다. 모노방향족은 ABS와 PS 용융사출 공정에서 주로 발생되고 알칸류는 PP와 PE 공정에서, OVOCs는 PVC와 PA 공정에서 주로 발생되고 있다.
○ 플라스틱 고형 폐기물(PSW) 연료화 공장의 작업환경 노출기준(OEL)에 의거하면 ABS 및 PS 용융사출 공정에서 작업자와 근로자는 급성 및 만성 건강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고, 작업환경에서 TVOCs의 최고농도는 ABS 공정보다는 PS 공정에서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PSW의 용융사출 공정에서 많이 발생되는 TVOCs의 농도는 VOCs와는 달리 PS>PA>PVC>ABS>PP>PE>PC 공정의 순서로 많이 발생되고 있다.
○ 비-발암성 리스크(non-cancer risk)에 있어서는 PS 용융사출 공정에서만 작업자와 근로자의 건강 유해성 지수(HIs)가 1.0 이상으로 평가되었지만, PS 용용사출 공정의 작업자와 근로자 및 인근 주민의 급성 및 만성적 건강 리스크에 대비하도록 경고하고 있다.
○ PSW를 연료화하는 PS, PA, ABS, PVC 용융사출 공장 인근 주민의 생애 발암 리스크(lifetime cancer risk)는 10-4 단위 이상으로, 인근 주민에 대한 발암 리스크가 분명히 존재하므로 PSW의 용융사출 공정에 대한 작업자와 근로자 및 인근 주민의 비-발암 유해성 관리와 발암 유해성 관리에 대한 국소 배기 및 그 공학적 대책을 확실하게 수립하여 이행해야 한다. 한국에서도 PSW 연료화 플랜트의 설계 및 건설 시에는 이에 대한 개인방호구 대책과 공학적 대책을 확실히 해야 한다.
- 저자
- Zhigui He, Guiying Li, Jiangyao Chen, Yong Huang, Taicheng An, Chaosheng Zhang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77()
- 잡지명
- Environment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85~94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