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용융염원자로
- 전문가 제언
-
○ 용융염원자로(MSR: Molten Salt Reactor)는 주로 1950년에서 1970년 사이에 개발되었으나, 최근에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MSR의 연료로 U-233, U-235, Pu-239의 사용이 가능하며, Pu 소멸도 가능하다. MSR은 기존의 원자로에 비하여 낮은 투자비용, 전반적인 안전, 방사성폐기물의 성분, 자원의 지속성 등에서 장점을 지닌다. 예로 MSR의 초기 핵연료 재고와 방사선폐기물 내의 Cs-137 함유량은 경수로보다 1/3 정도로 낮다.
○ 본 발명은 원자로는 일체형 용융염원자로(IMSR: Integral Molten Salt Reactor)와 관련이 있다. 수명기간 동안 흑연노심은 원자로 용기에 통합되며, 노심의 교체가 불가능하고 운전기간 중 원자로 내에 머무른다. 따라서 노심을 교체하기 위한 장치나 수리를 위한 통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IMSR은 설계수명이 다한 후 원자로 내의 방사성물질의 저장용기로 사용이 가능하다.
○ 최근에 중국 상하이원자력응용물리연구소는 미국의 ORNL(Oak Ridge National Laboratory)와 토륨 용융염원자로를 공동으로 연구하는 데 합의하였으며, 중국은 2014년까지 토륨원전을 완성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 ORNL은 과거의 용융염원자로 연구를 되살려 2020년까지 토륨 용융염원자로를 개발하여 에너지를 생산할 계획이다. 일본은 EU와 공동으로 MYRRHA 용융염원자로 프로젝트에 연구에 참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제4세대 원자력시스템(Gen-IV) 국제공동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제4세대 원자로 Gen-IV로 선정된 유망한 5종류의 원자로 중에서 용융염원자로를 제외한 소듐냉각 고속로와 가스냉각 고속로 개발에만 참여하고 있지만 눈여겨볼 노형이다.
- 저자
- Terrestrial Engergy In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1792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5
- 분석자
- 강*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