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낙농잔류물의 지방성분 분해: 효소처리로 인한 메탄가스 생산

전문가 제언

바이오가스는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유기물질의 분해산물로 생성되는 여러 다른 가스의 혼합체이다. 바이오가스는 농업폐기물, 퇴비 등과 같은 정화 처리되지 않은 물질에서 생성된다. 이는 재생에너지의 재료로 사용될 수 있다. 바이오가스는 폐쇄된 시스템 안에서, 또는 생분해성 물질의 발효로 혐기성 박테리아에 의한 혐기성소화로 생산된다. 바이오가스는 주로 메탄가스(CH4)와 이산화탄소(CO2)가 대부분이고 약간의 화화수소(H2S) 등을 포함한다. 바이오가스는 천연가스가 압축되는 방법으로 압축되어 에너지소스로 사용될 수 있다.

 

메탄은 가장 간단한 알칸(alkane) 화합물로 천연가스의 주요 성분이다. 메탄생성은 유기물질 부패의 최종단계이다. 우유지방을 지질분해효소로 전처리하고 난 후 생성되는 메탄은 초산(acetic acid)을 최종 전자수용체로 사용하여 CH3COOHCH4+CO2와 같은 반응으로 진행된다. 메탄생성은 쓰레기매립지, 소 같은 반추동물에 있는 혐기성 박테리아에 의하여 일어난다. 소에서 분출하는 메탄가스는 세계적으로 대기에 분출되는 연간 메탄 방출량의 16%를 차지한다. 가축들이 일반적으로 방출하는 메탄이 전체 37%를 차지한다.

 

사람에 감염되는 병원성 곰팡이 Candida rugosalipase CRL5개의 isozyme(Lip1Lip5)이 알려져 있다. 이들의 구조적 생화학적 특성, -촉매 수행에서 이들의 영향이 보고되었다. 낙농폐기물에서 지방성분은 억제물질로 작용한다. 이 연구는 낙농폐기물 처리공정에서 지질분해효소 CRL을 이용하면 한편으로 지방성분을 제거하는 이득과 다른 한편으로 메탄가스 생산을 이룰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는 잠재력을 조사한 것이다.

 

국내에서도 유기성폐기물을 활용하는 재생에너지 바이오가스 생산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한라산업개발은 2단 혐기성소화에 의한 메탄가스 생산 공정을 자체개발 실용화하여 파주, 의왕 등에 설치운행 중에 있으며 그밖에도 미랜, 태영건설 등 기업체에서도 외국에서 도입한 기술로 바이오가스 생산기술을 운행하고 있다.

저자
R. F. Domingues,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73()
잡지명
Food Research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6~30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