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룰산의 치료효과와 feruloyl esterase에 의한 생체이용도 증대
- 전문가 제언
-
○ 페룰산 [ferulic acid] 은 3-메톡시-4-하이드록시시 남산, 미강유에서 얻은 감마-오리자놀을 가압하여 뜨거운 황산으로 가수 분해하여 얻는데 식품첨가물의 하나로 보존료, 산화방지제로 쓴다.
○ 생체 내에 생성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기 위하여 폴리페놀,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천연 식이 항산화제가 활용되고, 폴리페놀 중에서 hydroxycinnamic acid의 유도체인 페룰산(ferulic acid))은 식물세포벽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피토케미컬 중에 하나로 식품첨가물이다.
○ 페룰산은 세포 독 효소, 산화질소 합성효소의 발현을 저해하고, 기억력 상실을 유도하는 아미로이드-베타-펩티드 형성을 저해하며, 알츠하이머 유발을 방해한다. 또한 페룰산은 세포 내에서 단백질과 지질의 과산화를 방지하여 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
○ 페룰산과 교차 결합한 펙틴은 식품의 점성, 겔 형성과 빵의 부드러움을 증가시켜주며, 유 가공업에서는 tyrosine, lysine, cysteine의 잔사기와 교차 결합한 페룰산을 활용하면 우유를 140?C까지 가열하여도 변성이 일어나지 않으며 안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 국내 페룰산연구로는 1989년 서울대생약연에서 인삼뿌리 분획물의 알칼리분해로 페롤산분리와 화장품의 산화방지(2012), 발효향미료(2010),통밀빵(2013) 등 산발적 연구가 있고 또 페룰산은 현재 국내에서 식품첨가물로 허용되어 기능성 식품제조에 활용되나 소비자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고 있다.
○ 따라서 이 분야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체계적 연구를 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그 효능을 입증함으로, 기능성 식품 소재로 국내외에 호평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저자
- Sakthi kumaran Palani Swamy, Vijayalakshmi Govindaswamy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17()
- 잡지명
- Journal of Functional Food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57~666
- 분석자
- 장*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