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전자 디바이스 실현을 위한 셀룰로오스 나노 섬유 재료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셀룰로오스 나노 섬유(Cellulose Nano Fiber: CNF)는 천연의 재료인 목재를 통해 얻은 나노 섬유 소재로 주목 받고 있다. 그리고 CNF를 통해 개발 제조한 투명한 나노 종이(Nano Paper)는 나노 재료(Nano Materials) 분야에서 향후 다양한 용도로의 개발이 기대되는 새로운 소재이다.
○ CNF라는 천연 재료를 통해 제작한 투명한 나노 종이는 가볍고, 내열성에 강하며, 접을 수 있다는 종이 본래의 특성 외에도 저열팽창성이라는 유리가 가진 특성도 함께 지니고 있어 차세대 전자 디바이스의 새로운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요구되는 에너지 절약이나 친환경 소재 부분에 있어서도 환경적인 요구를 실현시킬 수 있는 나노 재료 중의 하나로 기대가 크다.
○ 아직은 플라스틱 계열의 PET 필름 위주가 많아 나노 재료가 본격적으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실용화 단계까지는 시간이 걸리지만, 고내열성이나 플라스틱보다 강한 기계적 특성으로 인해 플라스틱 재료를 대체할 수 있어 차세대 전자 디바이스를 이룰 수 있다고 본다.
○ 우리나라 섬유업계는 아직 셀룰로오스 나노 섬유 소재가 가진 기능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 중인 상태이나, 지속적으로 셀룰로오스 나노 분야에 대한 연구에 매진한다면 전자 디바이스 분야 외에도 특수 기능이 필요한 의복이나 의료분야를 비롯한 산업분야에서 최첨단 기능을 가진 첨단 섬유제품의 제조도 가능할 것이다.
- 저자
- NOGI Masay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68(5)
- 잡지명
- 纖維機械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75~279
- 분석자
- 김*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