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알긴산 겔 중합체에 의하여 사용후 연료 용액으로부터 Zr 제거

전문가 제언

희토류 원소와 백금류 금속 같은 다양한 핵분열생성물(FPs, Fission Products)이 핵연료의 핵분열 반응에 의해 생성되는데, 이 중의 우라늄과 플루토늄은 Pt-U 추출(PUREX, Plutonium-URanium EXtraction) 공정에 의해 분리·추출·재활용된다. 반면에, 다른 원소들은 고준위 액체폐기물(HLLW)에 잔존하여 유리화 공정으로 공급된다.

 

세슘(Cs), 팔라듐(Pd), 테크네튬(Tc) 및 몰리브덴(Mo) 등 일부 FP는 산업적 효용가치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들을 선택적으로 분리하여 재활용할 필요성이 매우 크다. 운반체 매트릭스로 알긴산염 겔 중합체를 사용하는 무기 이온교환체가 개발되었으며, 이에 의해 28개의 표준 원소를 함유한 모의 HLLW 용액이 처리된 연구결과는 분리된 Mo Tc-유사 안정원소인 레늄(Re) 내에 지르코늄(Zr)이 함유되었음을 보여주었다.

 

HLLW로부터 MoTc을 고순도로 분리하기 위해서는 Zr이 미리 제거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본 연구에서 알긴산염 겔 중합체에 의한 실제 사용후핵연료 용액으로부터의 Zr 제거실험이 수행되었고, Zr95% 이상이 FP 용액으로부터 제거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은 현재 사용후핵연료가 유일하므로 현시점에서 고준위 폐기물 관리 문제는 사용후핵연료 관리문제로, 20162018년 임시저장 용량 포화문제에 직면하고 있어서 사용후핵연료의 안전한 효율적 최종 관리방안이 조속히 강구되어야 할 실정이다. 최근 한미원자력협정 개정협상에서 사용후핵연료를 재활용할 수 있는 건식재처리 기술의 개발에 물고가 트이고 있다.

 

효용가치가 큰 FP들을 분리·재활용할 수 있는 관련기술들에 대한 국내의 연구개발 분야도 박차를 가하여 분리·회수되는 원소들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계기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저자
Takashi Onishi, Shin-ichi Koyama, Hitoshi Mimur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82()
잡지명
Progress in Nuclear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69~73
분석자
성*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