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리방사선 사용 핵연료 영상화기술 동향
- 전문가 제언
-
○ 금년도 우리나라 대통령의 미국 방문 시에 한미 양국이 정식 서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 최근 한미 원자력협정 안은 미국산 우라늄 저농축과 건식재처리에 대한 추진경로를 마련하고 사용 후 핵연료에 대한 연구제약을 완화했으며 미국의 핵 비확산원칙이라는 틀 내에서 우리나라의 원자력 기술개발 현실에 필요한 자율성 확대를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세계적으로 공인된 핵연료 재처리 연구개발의 원년이 시작될 예정이며 또한 핵물질재고검증(PIV, Physical Inventory Verification) 및 품질보증(QA, Quality Assurance)에 관련되는 선진기술 개발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 도래한 것이다.
○ 본문에는 핵물질 PIV 및 QA를 위해 수십 년간 수행되고 있는 방사선에 의한 핵연료 영상화를 위한 다양한 물질과 물리적 형태를 지니는 신규 및 사용 후 핵연료에 대한 전리방사선에 의한 영상화기술이 개관되고 있다.
○ 지난 40년 동안 이 분야는 대상물체의 ??-선의 밀도 프로파일을 보여주는 흑백의 2D영상으로 시작되었고 Pebble Bed 핵연료 성분의 각 0.5㎜ UO2 소구체의 영상이 3D로 재생된 2013년에 정점에 달하였는데 이는 산업에 유용한 컴퓨터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의해 핵연료 영상화기술의 개발속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 핵연료 영상화기술의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컴퓨터기술 인프라는 IT 강국인 우리나라도 충분히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정부의 관심과 지원 및 관련 산업계의 적극적 참여가 융합된다면 국내 핵연료 영상화기술의 선진화가 멀지 않아 달성되리라고 본다.
○ 본문의 개관내용은 전리방사선을 사용하는 핵연료 영상화기술의 개발을 위한 현안문제 파악과 해결방향 도출에 기술 이정표를 제공해줄 것이다.
- 저자
- Helen M. O'D. Parker, Malcolm J. Joyce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85()
- 잡지명
- Progress in Nuclear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97~318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