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분야 인적과오 방지 및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활동과 원자력안전 문화
- 전문가 제언
-
○ 원자력분야이외의 산업에서 실시되고 있는 각종 인적과오방지대책은 인간이면 범할 수 있는 과오와 이의 형태 및 이의 방지 대책 수립은 원자력분야에서도 크게 도움이 된다.
○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발의로 원자력문화가 원자력안전성확보에 가장 근본적인 곳에서 뒤 받히는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지적에 따라 원자력안전문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게 되었다.
○ 본 보고서는 항공분야 특히 최근의 항공사고의 80%이상이 인전과오에 기인한 것이라는 보고에 근거하여 본 보고서는 일본의 ANA(전일본공수(All Japan Airline) 정비부문에서의 인적과오방지 프로젝트를 소개한 보고서이다. 특히 관계자 상호간의 발전적/협조적인 의견개진과 지적이 중요함으로 밝히고 e.ASSERTION사업 완성과정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어 우리에게 크게 도움이 된다.
○ 한국에서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프로젝트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퇴직 전문가그룹이 중심이 되어 코네스 및 BEES 등의 사업팀에서 윤철호 박사, 이재설 박사 등이 수행하고 있다. 한국 수력 원자력과 대학의 원자력공학과 관련학과에 깊은 관심을 갖고 새로운 연구개발과제로 개발하고 있다.
○ 미국 일본 프랑스 등에는 방대한 량의 산업사고 기록이 수집되어 데이터베이스화되고 안전문화적인 관점에서 재분석하여 정리하는 사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세월호 사고와 같은 비극, Fukushima Dai-ichi 원전사고와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안전문화의 양달이 국가적 사업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 저자
- Y. Omagar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57(2)
- 잡지명
- 日本原子力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82~86
- 분석자
- 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