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이중프로브 열-펄스 기술을 이용한 전력 절약형 저비용 토양수분 센서

전문가 제언

현재 세계 농업계의 큰 관심은 전통적인 자연영농방식을 벗어나 인위적 제어가 가능한 시설농업과 친환경농업에 의하여 생산성 제고와 환경보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것이다. 이미 이러한 시도는 미국과 유럽 등 농업 선진국에서는 보편화되어 있으며 우리나라도 화훼 등 원예작물 농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IC기술을 농업기술과 융합하여 작물의 생육조건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제어하는 시도가 국내외에서 작물 종류별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작물 생육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빛과 물이다. 이미 시설재배에서는 LED 같은 인공광원에 의한 빛 조절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과 기술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또 하나의 기본요소인 물에 대해서는 과학적 기준이 없이 경험에 의하여 적당히 주도록 권고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에서 흔히 사용되는 자동관수시스템도 토양 수분에 따라 조절되는 것이 아니고 타이머의 의하여 동작시간을 조절하는 수준이다.

 

국내에서 토양 수분 관련조사 및 연구업무는 국립기상과학원과 농업 진흥청 등 국공립기관 주도로 수행되고 있다. 국립기상과학원은 위성 마이크로파와 적외선 원격측정에 의한 토양 수분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농업진흥청은 작목별 최적 토양수분 조건을 규명하고 있다. 이러한 기초 데이터는 일반농가의 영농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업에 쓰이는 센서와 계측기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 농업도 전통적인 곡물생산을 벗어나 부가가치가 높은 시설농업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토양 수분 조절기술과 이를 뒷받침하는 센서와 계측기기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이다. 이 논문에서 제안하는 토양 수분 센서는 첨단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고 제작이 비교적 단순하다. 이를 개발하여 실용화할 때 국내는 물론이고 많은 개발도상국 농촌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저자
Nikhil Jorapur,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5
권(호)
233()
잡지명
Sensors and Actuators, A: Physic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08~117
분석자
은*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