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히트펌프 2중 탱크의 개발과 성능
- 전문가 제언
-
○ 태양열과 히트펌프를 연결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태양열을 미리 받아서 열원을 저장하고 있는 열저장 탱크를 두고 이 열원을 이용하여 히트펌프의 인입온도를 높여 전기 에너지를 적게 소모한다. 나아가 히트펌프는 태양 집열판의 잉여 에너지를 이용하여 태양 의존율(solar fraction)을 줄이고, 태양열집열판은 증발기의 온도를 올려 히트펌프의 성능을 향상시킨다고 간단히 이해할 수 있다. 이 기술은 태양열 중장기식 축열조를 이용 건물 군이나 산업 열 공정의 피크시간대 전력 수요저감에 할용 한다.
○ 일반적으로 태양열과 히트펌프 시스템을 연결하면 둘 다 온도를 올리는 기능(히트펌프는 냉방기능도 있음)을 갖는 시스템이어서 서로 상승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 동안의 이 부문에 대한 연구는 결과의 흐름이 일관성을 갖는 것이 아니고 별 효과가 없다거나 구성과 조건들이 달라서 비교가 어렵다는 등의 보고가 많았다. 이 글은 이에 대하여 태양열과 히트펌프를 결합하여 2중 탱크를 설치한 시스템이 확실하게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고, 나아가 제시하는 모델의 검정성을 규정하는 연구이다.
○ 솔라-히트펌프 2중 탱크는 에너지 절감과 열 효율을 올리는 긍정적 결과를 도출했으나, 문제는 설비가 늘어나면서 일어나는 경제적 부담이다. 그래서 단독 주택의 경우 보다는 집단 주택 및 지역난방으로의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런 제안은 설비와 수요자 측면에서 생산양의 증가와 경제적 부담의 경감도 동시에 이루게 된다. 두 번째의 저장 탱크는 대략 미화 1,000불과 히트펌프는 2,000불로 알려져 있다. 시장성과 경제성을 우선한 기술을 고려에 두어야할 대목이다.
○ 국내는 에기연의 태양열 저장 적용 기술과 에너지 자립 태양에너지 주택 및 제로에너지 조성이 있다. 장한기술(주)에서 솔라 싱크 지열원 히트펌프, 코오롱의 복합열원 히트펌프가 있다. 정부 정책으로 에너지관리공단은 그린 홈 백만 호 건설에서 지열시스템의 설치보급에 지원금을 주고 있다.
- 저자
- Carsen J. Banister, Michael R. Collin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149()
- 잡지명
- Applied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25~132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