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산란반사 향상과 진공튜브를 조합하여 활용하는 PVT 시스템의 성능 평가

전문가 제언

이 자료는 산란반사 향상을 위한 반사기를 설치한 태양광발전/태양열 이용(PVT) 시스템의 성능 향상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60Wp 용량의 PVT 시스템에 산란반사 향상용 반사기를 설치한 결과, 평균 열 효율이 62.98%로 증가하였고 1일 동안 수집된 열이 평균 426W/평방미터였다. 또한 PVT 시스템의 에너지효율은 94.31%로 증가하였고 반사기로 인해 태양전지 일사량이 22% 증가하였다.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태양광발전(PV)은 청정하고 환경 친화적이기 때문에 미래의 전원에너지원이 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으나 아직까지는 효율이 낮아 발전단가가 높은 약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전기와 열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존의 PVT 시스템에 산란반사를 이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반사기를 부착하면 5% 이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 이후부터 PV 발전을 많이 권장하고 있고 여러 가지 지원 대책을 실시함으로써 PV 발전시스템이 많이 가동 중에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에 PV 발전이 생산한 전력을 높은 가격으로 구매해주는 발전차액지원제도에 의존하여 PV 발전시스템들이 건설되었다. 특히 2012년에 발전차액 지원제도가 폐지되고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도가 시행된 이후부터는 대규모 PV 발전시설 건설계획이 가끔 발표되는 이외에는 시장 활력이 높지 못한 실정이다.

 

그동안 구축해온 우리의 태양광발전 산업을 토대로 해외 수출을 증가시키거나 해외의 PV 발전 사업에 참여하는 기회를 늘리는 등의 돌파구 마련이 필요하다. 2030년까지 세계 태양광발전 시장은 591GW, 가정용 태양광발전 시장은 950GW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특히 중국은 2014년에 10-14GW의 태양광발전 용량을 개발하고 있는 것은 우리에게 시사해주는 바가 크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PV 시스템의 효율은 7-17% 정도로 높지 않다. PVT 등의 기술 개발을 통해 효율을 대폭 증가시키는 등의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Milad Mohsenzadeh, Reza Hossein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78()
잡지명
Renewable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45~252
분석자
신*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