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VoD 서비스를 위한 개인통신망 프록시 기술

전문가 제언

이 기술의 핵심은 인터넷망 환경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국가 또는 환경에서 컴퓨팅기기를 통하여 위성방송 사업자가 VOD(video on demand, 주문형비디오)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즉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처럼 무선네트워크 기능을 갖고 있는 컴퓨팅기기를 프록시로 사용하여 셋톱박스와 VOD 서버가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특히 이 기술은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위성신호를 받을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라도 VOD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케이블방송, IPTV 방송, 위성방송으로 대표되는 국내 유료방송채널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원하는 시간에 언제라도 시청할 수 있는 VOD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작년 국내 IPTV 방송(KT, SKB, LGU+), 케이블방송(CJ헬로비전, 티브로드, 현대HCN, 씨앤앰) 등의 유료방송사업자들의 매출이 5400억원으로 2012년에 비해 약 80% 이상 증가하였다.

 

20155월 기준으로 국내 유료채널방송 수신을 위한 셋톱박스의 수가 IPTV11,388,547, 케이블용 14,571,851, 위성용 4,280,125대로 3천만대를 넘어섰다. 참고로, 이 시기의 국내 인구수는 5,048만 명이고 가구 수는 1,850만 가구라고 한다.

 

최근 국내 위성방송사인 KT스카이라이프가 위성방송의 태생적 단점인 단방향 통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IP망 기반으로 양방향 통신을 구현함으로써 VOD 서비스를 시작했다. 유선 인터넷을 셋톱박스에 연결하기만 하면 위성방송과 함께 VOD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의 회피설계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리모콘으로 셋톱박스에서 VOD 콘텐츠를 선택하고 인증요청 메시지를 컴퓨팅기기를 통하여 VOD 서버로 보내는 방법을 발전시켜 컴퓨팅기기에서 VOD 콘텐츠를 선택하고 인증요청을 VOD 서버로 직접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BLU THTHER, LIMITED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5
권(호)
WO20150100359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69
분석자
이*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