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 펄라이트강의 내수소취화특성에 미치는 시효처리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Takai 등은 신선 펄라이트강의 TDA에서 100℃ 부근의 제1피크의 수소 및 300℃ 부근의 제2피크 수소가 존재하는 것을 밝혀내었다. 또 Doshida 등은 신선 펄라이트강을 수소존재 하에서 스트레인을 부여하면 수소취화 감수성이 높아지고 이것은 제1피크 수소량의 증가와 상관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 Chida 등은 신선 펄라이트강을 시효처리하면 제1피크의 수소량이 감소하는 것을 밝혀내었다. 예로서 250℃에서 30분의 시효로 제1피크의 수소량이 크게 감소한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시효 중에 전위에 C가 트랩되어 수소의 트랩사이트가 감소하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 미세석출물 계면의 수소는 계면의 스트레인장을 트랩(trap)시킴으로써 확산이 곤란하게 되어 내수소취화특성이 개선된다고 알려지고 있다. 한편 수소는 기공이나 전위와 상호작용을 가진다. 즉 수소는 소성변형으로 형성된 기공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기공을 안정화시킨다고 여겨진다. 또 수소는 전위의 스트레인장 또는 전위심을 트랩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 소재의 물성은 그 내부의 미세구조에 의하여 결정된다. 따라서 미세구조와 물성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미세구조를 제어함으로써 원하는 물성을 도출해 낸다. 따라서 미세구조의 분석을 통한 구조-물성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미세구조 분석장비는 국내의 대학, 연구소, 산업체 등에 다양하게 보급되어 있으며 국내의 강재 열처리분야의 기술수준 또한 매우 높아 어려움 없이 잘 대처해 나간다고 사료된다. 하지만 소재분석장비 도입에 비하여 전문인력의 양성 및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고가, 고성능의 분석장비의 효율적 활용에 한계가 있다하겠다. 따라서 전문인력의 양성과 배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필수적이다.
- 저자
- Daisuke HIRAKAM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101(1)
- 잡지명
- 鐵と鋼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9~64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