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리앤빌을 이용한 에너지물질 낙추 충격특성 연구

전문가 제언

사고 폭발에 대한 민감도를 이해하는 것은 에너지 물질을 사용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20세기 동안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낙추 충격 감도 시험 기법이 개발되었다. "위험물 수송에 대한 유엔 추천(The UN Recommendations on the Transport of Dangerous Goods)"6가지 시험 기법이 소개되어 있다.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충격 감도 측정 장치들은 에너지 물질의 점화 메카니즘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점화 메카니즘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해 1950년대 초반에 유리 앤빌 시험 기법이 개발되어 충격을 받고 있는 에너지 물질에 대한 고속 촬영 연구가 가능하게 되었다.

 

낙추 충격 시험 장치에 유리 앤빌을 사용하고 고속 촬영 기법을 써서 관찰하는 것은 에너지 물질이 충격을 받아 반응하는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알 수 있게 해주었다. 이 기술로 Bowden 등이 제안한 핫스팟의 존재와 핫스팟을 발생시키는 메카니즘이 확인되었다. 특히 핫스팟의 발생은 상대적으로 드문 사건으로 대부분의 물질에서 수백 개의 가능성 있는 위치 중 열 개 미만에서만 핫스팟이 형성되는 것을 고속 촬영 영상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많은 새로운 분석 장치들을 유리 앤빌 시험 장치에 추가함으로써 더욱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분광학적 분석 방법을 추가함으로써 세부적 규명이 필요한 에너지 물질의 충격 반응을 정량적으로 계측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국내에서도 에너지 물질의 민감도 서열이 측정 장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에 유의하여 화약의 민감도 판단에 신중을 기하고 충격 점화 메카니즘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하여 폭발 사고의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학문적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저자
Stephen M. Walley,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5
권(호)
40()
잡지명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351~365
분석자
송*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