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효과적인 기회를 어둡게 하는 병저항성 유전자변형 작물의 지속적인 장애물

전문가 제언

새로운 식물 육종기술과 함께 유전자 발견의 속도를 촉진하면 농업과 원예작물의 병저항성 기술자들에게는 가시적인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감자, , 사과 및 바나나와 같은 경우 박테리아와 진균병원체는 이들 작물의 자립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병저항성 품종개발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아직은 일반 대중의 회의론과 부담스러운 규제체계로 농업적 가치가 있는 품종개발 연구의 번역을 저지하는 두 개의 주요 장애물이 남아있다. 본 리뷰에서 볼 때 이들 이슈를 언급할만한 잠재력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으며 최근에 일고 있는 게놈 기반의 특이적 기회는 병저항성 품종개발의 달성 정도를 명확히 설명한 바 있다.

 

현재의 작물 생산체계에서 농약의존도에 대한 도전은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병저항성을 기술적으로 조작이 가능하다면 단순해결이 아닌 근본적으로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할 것이다. 물론 모든 체계는 과학적 기반의 지원 하에 수행되어야 하며 향후 작부체계에서는 각종 병원체를 극복할 수 있는 이점을 가져야 한다.

 

최근의 국내 병저항성 농작물 개발과 관련된 연구동향을 보면 식물의 병저항성 유도 신호전달물질 발굴 및 방어시스템 개발을 비롯하여 대두 calmoduine 유전자 SCaM-5를 발현하는 형질전환 토마토의 병저항성 검정 등이 최근에 수행되었고 농업이나 원예 및 임업에서도 병해충에 강한 품종개발은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저자
Ewen Mullins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71()
잡지명
Pest Management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45~651
분석자
한*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