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머 코팅 강재의 선진화 용접기술
- 전문가 제언
-
○ 숍 프라이머(Shop primer)는 선박용 강재(강판 및 형강)를 이용한 선체블록 조립 공정 중 녹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임시 방청용으로 코팅되는 도료이다. 숍 프라이머(Shop primer) 코팅은 블록 제작 후 야드에 적치 중, 강재 표면의 녹 발생을 방지시켜 줌으로써 2차 블라스팅 공정의 공수 절감 효과를 가져와 조선 해양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숍 프라이머는 유기 화합물로써 용접 작업 시 용접 열에 의해 연소되어 제거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별도의 제거공정 없이 바로 용접이 가능하다. 그러나 용접 중 프라이머의 연소가스 일부가 용융 금속내에 잔류하게 되어 기공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특히 필릿용접에서 기공 발생 수준이 높고, 용접부 외관이 불규칙하며 용접속도를 느리게 유지해야 하는 것 등이 문제로 되어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조선현장에서는 프라이머 처리를 한 강재에 대해 용접시공에 앞서 프라이머를 다시 제거하는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 용접 시공에 앞서 프라이머를 다시 제거하는 공정을 없애면서도 용접 결함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용접 재료 및 숍 프라이머(Shop primer)의 물성 개선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적정 도막두께 도포 및 도막 균일화 작업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용접 공정의 개선이 필요하다.
○ 본문에서는 조선 해양기자재 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GMAW와 FCAW 공정의 반자동 용접과 기계화 용접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전압(constant voltage) 방식의 용접 시 기공발생이 현저하고 용접속도를 높일 수 없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정전압 용접방식 대신에 펄스 용접과 펄스대 펄스 용접공정을 채택함으로써 용접 속도를 높이면서도 기공발생을 억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국내의 조선, 해양기자재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이들 산업의 기반공정인 용접공정의 능률과 생산성 향상 및 용접품질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본문에서 제시한 숍 프라이머 처리 강재에 대한 용접공정의 개선 방법은 국내의 산업 발전에 매우 유용한 자료로 사료된다.
- 저자
- NICK KAPUSTKA & PAUL BLDMQUIST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94(5)
- 잡지명
- Welding Jour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6~50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