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백색 LED용 형광체의 현황과 과제

전문가 제언

LED(Light Emitting Diode)란 전기에너지를 빛에너지로 전환하는 반도체 소자이다. 이것은 변환효율이 높기 때문에 획기적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백색 LED 램프는 에너지 효율이 5% 정도 밖에 되지 않는 백열등형광등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광원이다.

 

일반 조명으로 응용할 수 있는 백색 LED를 제조하는 방법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청색 LED 칩을 광원으로 사용하여 황색 형광체를 여기시키는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발광 효율이 우수한 반면, 연색성이 낮다. 따라서 태양광에 가까운 백색광을 얻기 위해서는 형광체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본 문헌은 LED 중에서 활용범위가 가장 넓은 백색 LED용 형광체의 종류 및 제조방법, 장단점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이다. 또 연구자가 실험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나 해결해야 할 과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LED 연구자에게 매우 유익한 자료라고 생각되므로 요약된 분석자료와 함께 원문을 반드시 참고하기 바란다.

 

LED는 에너지 절감효과가 매우 크고, 디스플레이 또는 조명 등의 활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여러 국가에서 연구 개발하고 있다. 원천기술을 가진 일본, 미국, 유럽 외에도 최근에는 중국에서도 대량 생산되고 있다. 세계의 LED 전문 기업은 일본의 니치아화학, 한국의 삼성전자, 독일의 오스람 순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LCD TV 및 모니터용 백라이트에 사용되는 LED를 대량 생산하는 세계적인 생산 강국이다. 현재 LG 이노텍, 삼성전자, 서울반도체, KIST 광전소재단, 대학, 등에서 정부의 지원과 함께 집중적으로 백색 LED에 관해서 연구개발하고 있다.

 

한편 LED용 형광체는 대주전자재료(), ()포스포, 등에서 제조하고 있다. 또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와 한국세라믹학회는 각각 별도의 형광체 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연구 활동을 독려하고 있다. 그러나 원천 기술의 부족과 중국제품의 대량 유입으로 시장 가격이 급락하여 매우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다. 관련 연구자들의 분발을 기대한다.

저자
Kenji Tod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50(3)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44~155
분석자
허*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