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양분 회수와 물 재사용을 위한 퇴비화 공정에 액상 돈분 통합방안

전문가 제언

효율적인 퇴비화를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4060% 수분과 2025의 탄질 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돈분의 경우에는 혼합물에서 고액분리를 한 다음에 적당한 양의 추가 첨가물을 투입해 혼합소화를 시킨다.

 

돈분 혼합물에서 분리된 액체부분에서는 질소, 인산, 마그네슘과 칼슘 등 유용한 성분이 다량으로 잔존하고 있으나, 경지에 직접 투입하거나 퇴비화에 적용하기 어렵다.

 

본고는 고형 돈분과 첨가물의 혼합 퇴비화 과정에 급수를 대신하여 양분을 증가시키는 방안으로 액상 돈분의 이용 가능성을 고찰했다.

 

실제로 퇴비화 과정에서 암모니아휘발, 침출 및 탈질에 의해 초기 질소함량의 560%까지 질소가 손실될 수 있기 때문에 액돈분에 함유된 질소부준을 추가시키면 손실량을 일부 보충할 수 있다.

 

첨가물에 대한 혼합비를 1:1 또는 그 이하로 하고, 한 주간에 1회의 뒤집기를 실시하는 조건이 액비가 추가된 고형 돈분과 타 유기폐기물의 호기성 퇴비화에 적합하다. 이러한 방법으로 실시했던 여러 결합방법이 4565의 고온에 도달할 수 있었고, 생 고형폐기물을 첨가한 뒤에 이와 같은 온도가 36주간 유지되었다.

 

급수과정에 사용되는 액상 돈분 또는 물 때문에 침출수가 불가피하게 발생하므로, 폐수처리시설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액상 돈분을 직접 농지에 살포하는 사례가 있지만, 침출수, 비옥도와 중금속농도 등의 문제로 액상 돈분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2014년에 상지대학교 류종원 등이 돈분 액상비료가 벼 생육, 품질과 토양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하는 등 여러 연구결과가 있지만, 본 연구결과와 같이 혼합소화에 적용하는 방안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저자
M.A. Vazquez,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104()
잡지명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80~89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