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차 조향조작 개선을 위한 트윈 레버 조향장치

전문가 제언

최근 자동차주행 안전성확보를 위한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HMI(Human and Machine Interface)의 개발의 예로 운전조작 상에서의 조향(Steering)이나 페달, 변속도 인간과 기계 간의 인터페이스이고, 광의로 말한다면 이들의 인터페이스가 배치되어 있는 콕핏(Cockpit) 그 자체가 인간과의 인터페이스이며, 콕핏 부품의 배치나 성능에 따라 안락운전이 가능하며, 운전피로감을 감소시켜 주행안전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콕핏 부품 중에서 운전안전에 가장 중요한 부품인 조향장치(Steering System)를 운전경험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운전자의 의사대로 보다 안락하고 조작제어가 쉬운 전후교호(交互)조작 조향시스템 TLS(Twin Lever Steering)를 개발, 최고속도 370km/h 이상에 횡 가속도 4.5G 이상을 선회하는 서키트 테스트와 시판 차에 TLS를 탑재 일반 운전자에 의한 실 주행 테스트를 한 결과 좋은 성과를 얻었다는 보고가 있다.

 

콕핏도 모듈화 되어 부품 가지 수의 축소와 운전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그러나 콕핏 모듈은 주로 경주용 레이싱 카를 대상으로 개발된 것이지만, 유럽을 비롯하여 일본 및 우리나라에서는 일반 승용차에의 모듈화 적용을 시도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동차 메이커에서의 콕핏 모듈에의 TLS의 적용 사례는 적다.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은 성능을 우선하여 가격경쟁이 치열하다. 치열한 경재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이 우선이고, 기술개발 중 부품의 모듈화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모듈화는 부품의 가지 수 감소는 물론 생산 공정의 축소도 가능하여 차량경량화와 가격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저자
Takamitsu TAJIM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5
권(호)
69(3)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2~56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