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치료용으로 변형된(engineered) 박테리아

전문가 제언

박테리아는 일반적으로 감염병을 일으키는 원인균으로 여겨지지만 사람의 몸속에 서식하는 대부분의 박테리아는 병원성이 없으며 일부는 변형될 경우 여러 질병을 치료하는 명확한 특성을 가진 똑똑한 살아있는 치료법이 될 수 있다.

 

이 논문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감염은 물론 염증성 장 질환 자가면역장애, , 대사장애 그리고 비만치료를 위한 박테리아의 변형에 대한 최근의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인간에 대한 치료법으로 박테리아를 재설계하기 위한 합성생물학의 주요한 발전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박테리아에 의한 효소 prodrug요법(BDEPT)은 약이 원 위치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뛰어난 종양 선택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관행 화학요법과 비슷하게 prodrug이 박테리아가 위치하는 종양의 깊숙한 곳까지 도달할 수 있는 물리화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효율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변형 박테리아는 환경에 대한 영향, 돌연변이 인자의 유실 그리고 수평적 유전자 전이를 방지할 수 있는 안전성 대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합성생물학은 변형된 박테리아에 엄격한 안전성을 제공하고 있다. 단지 생명유지에 필요한 유전자만 코딩하는 최소 유전체가 변형된 미생물의 원치 않는 방향으로의 진화를 막을 수 있다. 최소 유전체는 치료용 유전자 장치를 설계하기 위한 우수한 유전적 토대를 제공해 줄 것이다. 그러나 명확한 생물안전성을 위해서는 합성 싸이민(thymine) 유사체인 5-chlorouracil 같은 인공 유전언어의 사용이 바람직 할 것이다.

 

종양에 대한 박테리아 처리가 19세기 말에 처음 보고된 이래 여러 질병에 대해 적용되어 많은 발전을 가져왔다. 국내에서도 박테리아를 난치병치료에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합성생물학 및 유전체 분석기술의 발전으로 보다 정교한 박테리아의 변형 및 이용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자
Carlos Pinero-Lambe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5
권(호)
35()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94~102
분석자
김*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