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 덩이줄기 살균 분말의 항산화 특성
- 전문가 제언
-
○ 이 연구의 목적은 살균된 야콘 덩이줄기 분말에서 페놀화합물의 구조에 관련된 항산화 특성을 연구하기 위함이다. 또 기능성 성분으로서 그 활용을 지원하는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 야콘은 열대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알뿌리식물(bulbous plant)이다. 줄기와 잎은 돼지감자와 비슷하고 뿌리와 줄기 사이에 붙은 뿌리줄기는 달리아와 비슷하다. 덩이뿌리는 전분이 많은 고구마를 빼닮았지만, 야콘은 올리고당 덩어리다. 수분이 많고 달아 원산지에서는 ‘땅속의 배’라 부른다.
○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2012년 김 등이 “야콘(Smallanthus sonchifolius) 추출물이 흰쥐의 췌장 섬유화에 미치는 영향”을 2013년 김 등은 “Yacon의 뿌리와 잎의 추출물이 streptozotocin으로 유발된 흰쥐의 항당뇨 효과”를 그리고 2013년 한 등은 “열처리에 따른 야콘의 항산화 활성 변화”를 발표하는 등 몇 가지 연구가 있다.
○ 이들 연구 중 특히 관심을 끄는 부분은 열처리한 야콘의 항산화 활성에 미치는 영향이다. 열처리 후 야콘의 갈변도, 유리형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함량과 항산화 활성은 열처리 온도와 시간에 따라 유의적(p<0.05)으로 증가하였으며, 결합형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감소하였다는 결과가 있다.
○ 야콘은 저혈당에 민간요법으로 이용해 오고 있는 알뿌리작물이다. 최근에는 야콘 잎이 항산화, 항균, 항진균 활성과 세포보호 기능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야콘은 영양가가 부족하지만, 올리고당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효과의 기능성뿐만 아니라 좋은 건강 뿌리채소로서 주목받고 있다. 식용으로 하는 덩이뿌리는, 수확 후 2개월 정도 보존할 수 있어 이의 활용이 기대된다. 단맛이 있어 씹는 맛도 좋아 생으로 식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기능성 식품으로의 활용을 위해 보다 체계적인 인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 저자
- Sergio Sousa,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188()
- 잡지명
- Foo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04~509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