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효율적인 도로 교통시스템을 위한 VANET 기반 차량 추적 모듈
- 전문가 제언
-
○ 정부와 자동차 산업계는 요즈음 교통 관리와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대책에 대한 규제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진다. 이와 관련된 분야의 기술에서 차량과 차량 사이에 커뮤니케이션과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 (VANET) 출현의 결과가 된 노변기지국(RSUs)에 대한 연구가 유망한 분야 중 하나이다.
○ VANET(Vehicle Ad-hoc Network)은 MANET(Mobile Ad-hoc Network)의 한 형태로 차량 간 통신 또는 차량과 노변장치의 통신을 제공하며 각 차량장치(OBE)가 에드혹(Ad-hoc) 네트워크의 노드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므로 기본적으로 인프라(Infrastructure) 없이 무선매체를 통해 노드 간 통신이 가능하여야 한다.
○ 미국에서는 2012년 8월 교통부와 미시간대학 교통연구소(UMTRI)가 V2X 무선통신 시스템을 구축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교통안전 시범 프로젝트의 2단계 사업에 착수하였다. 지난 2011년에 시작된 1단계 프로젝트는 차량 내 자동 경고시스템에 대한 운전자 수용도 검사(Drivera -cceptance clinics)를 실시하여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고, 2단계 프로젝트는 1년 간 미시간 주 앤아버(Ann Arbor)지역의 다양한 차량과 인프라시설 내에 교통안전 통신시스템을 장착하여 운행하도록 하는 필드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기술연구부문에서 VANET용 TDMA MAC 기술에 관한 연구를 2010년에 지경부의 지원을 받아 시행하였다.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가 손잡고 지능형 자동차 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정부도 창조형 신사업으로 “감성기반 스마트카” 개발을 국가 정책으로 제안하고 있다.
○ 자동차산업과 IT기술의 대표적 융합 환경인 VANET 모델에서 신뢰할 수 있는 교통정보 통신을 위해 자동차 주행행위와 주변 환경을 추적하여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많은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
- 저자
- P.A.Sumayya, P.S.Shefeen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46()
- 잡지명
- Procedia Comput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173~1180
- 분석자
- 심*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