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항공우주산업용 재료의 비파괴시험을 위한 X-선 후방산란 영상화 신기술

전문가 제언

본문에는 항공우주산업용 재료의 비파괴 영상화를 위해 단면 접근에 의한 새로운 X-선 후방산란 기술(X-ray backscatter technique)이 제시되었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특수한 비틀린-슬릿 조준기(twisted slit collimator)에 의해 X-선 후방산란 카메라의 관측방향이 변화되면서 대상물체 전체가 검사될 수 있었으며 높은 공간해상도(200)를 지닌 디지털검출기 어레이에 의해 저밀도의 두껍고 복잡한 구조를 지닌 항공기 날개의 알루미늄 구성요소와 종 통재(stringer) 및 벌집모양 구조들이 쉽게 영상화되고 화질도 크게 향상되었다.

 

이 신기술은 조준되지 않은 X-선 빔에 의해 대상 전체가 조사되면서 기존방법에 의하면 수 시간이 걸릴 영상 획득시간을 3분으로 단축시킬 수 있어서 항공우주산업용 재료의 실시간 비파괴시험·평가 신기술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에 설립되어 방사선안전관리, 가동중 검사, 비파괴검사 등 원자력 안전관리사업을 영위하면서 2013년에 항공기부품사업에도 진출한 항공기 정밀부품업체인 오르비텍()과 항공기 동체를 생산하는 토탈 솔루션업체인 아스트의 항공기사업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다.

 

또한 2014년에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공군항공기술연구소가 중성자 이용 비파괴분석법을 적용하여 항공기 제트엔진 내부 터빈 날개의 미세결함을 확인하는 신기술 개발에 성공하면서 항공기 추락사고 원인규명의 실마리를 제공한 바가 있다.

 

이와 같이 항공우주산업과 비파괴기술의 잠재력이 큰 국내 항공기 비파괴 진단공학·기술·산업 분야에서도 관련 연구자·기술인들이 새로이 제시된 본 X-선 후방산란 신기술의 특성과 장점을 활용·개선할 수 있도록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저자
Sanjeevareddy Kolkoori, Norma Wrobel, Uwe Zscherpel, Uwe Ewert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70()
잡지명
NDT & E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1~52
분석자
성*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