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양자 점(Quantum dot) 혼성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조명장치

전문가 제언

최근의 디스플레이(Display) 기기에는 대부분 액정 디스플레이(LCD)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가볍고 얇게 만들 수 있어 활용성이 높고 성능도 크게 개선되었지만 몇 가지 한계를 노출시키고 있다. LCD는 반응속도와 시야각에 한계가 있고, 색상의 폭이 좁다. 반면에 OLEDLCD에 비해 전반적으로 더 좋은 성능은 보이지만 소재비용이 높고 대형화가 어려우며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주목받는 대안 소재 중 하나가 양자 점 (Quantum dots) 반도체이다. 제작방식에는 여러 종이 있으나 가능성 이 높은 방법은 콜로이드 양자 점 기술이다. 이 기술은 양자 점 반도체는 크기가 110인 나노 결정이 기본단위로 구성되며, 양자 속박이라는 현상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한다. 양자속박이 일어나면 입자 내 전자들의 에너지 준위가 각각 분리되어 전자가 여기되어 특정파장의 빛을 방출한다.

 

양자 점(QDs)을 상용화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진행된다. 즉 하나는 광 여기를 통해 빛을 내게 하는 방식(Photoluminescence: PL)과 전기적으로 빛을 내게 하는 전기발광(Electroluminescence: EL) 방식이 있다. PL 방식의 경우 액정표시장치(LCD)에 있는 백라이트에 QD를 넣어서 LCD의 순도와 색 재현 범위를 크게 개선하는 기술(QD-LCD)이다.

 

양자 점을 전기적으로 여기시켜 빛을 내게 하는 EL 방식은 유기발광다이오드와 같은 소자구조에서 발광 층을 양자 점으로 대체하여 양자 점 발광다이오드(Quantum dots light emitting diodes: QLED)를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미 상용화되고 있는 OLED 생산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고, QD 발광 재료는 OLED용 인광재료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QLED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한국의 경우 QDs1990년대부터 연구가 시작되어 2011년에 소니 LCD TVQDs 기술이 적용되면서 상용화가 시작되었다. 2014년 하반기부터 한국, 미국, 일본 및 중국 등의 업체들도 이 QDs 기술을 적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한 생산물량이 증가하면 가격도 빠르게 다운될 것이므로 QDs의 점유율은 더욱더 커지게 되어 해당 업체들은 실용화를 서둘러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자
University of florida research foundation, inc.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WO20140164726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6
분석자
정*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