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유량계
- 전문가 제언
-
○ 열 유량계는 주로 기체의 유량을 측정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며 측정 시 온도 압력 등의 보정모니터 없이 바로 유량을 측정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사용되는 용도로는 공장이나 빌딩의 공조용 공기 측정, 보일러의 연소 제어, 반도체공정의 가스모니터링 등 실로 다양하며 특히 최근 하수처리장이나 상수도 처리장 등 환경산업에서의 공기량 및 가스의 측정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 기존의 기체의 유량 측정은 비교적 단순한 체적 측정에 그쳤으며 측정정밀도가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주입공기 및 배출가스에 대한 정밀 측정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으며 또한 반도체공정 등 정밀산업에서의 정밀한 기체 유량 조절이 큰 과제가 되고 있다. 본 특허는 열 유량계의 정밀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기존의 구조를 개선하여 히터와 온도감지센서를 각각 독립된 멤브레인 위에 위치시킴으로 두 요소 사이의 열전도를 차단하였다.
○ 본 특허의 특징은 히터와 온도감지센서 사이의 열전도를 차단하여 정밀도를 높인다는 점에 있으며 청구범위를 타 특허들과 달리 포괄적으로 설정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본 특허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다양한 기능을 갖는 유체특성 스마트 감지센서를 출원하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한 예로 온도센서와 함께 화학특성 분석 센서를 복합시킬 경우 유량과 함께 기체의 종류나 독성 여부 등을 분석할 수 있어 반도체공정이나 환경 감시센서 등으로 활용범위가 크게 넓어질 것이다.
○ 국내의 열 유량계에 대한 연구 및 생산도 최근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져 본 특허를 선행하는 특허가 2013년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의하여 2건(kr1020130109494, kr1020130109483) 출원된 바 있으며 기업측면에서는 플로트론이 유량계 및 플랜트 유량계측 시스템 매출을 통하여 2014년 3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바 있다. 그러나 플로트론, 한국유량계공업, 한국후로셀, 한국오발 등 4-5개 업체를 제외하면 대부분 업체들이 외국의 기기를 수입판매하고 있는 실정으로 학·연·산 협력을 통한 국산 기기의 연구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 저자
- ITRON, IN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84946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20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