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티타늄이 수성 페인트 결합필름의 UV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이산화티타늄은 높은 굴절율과 화학적 무반응성 때문에 외관에 사용되는 효율적인 흰색의 안료 중의 하나이고 수용성 분산성 때문에 수성 페인트로 많이 쓰여 지고 있다.
○ 안전성규제 때문에 수성 페인트는 유기성 페인트에 비하여 VOC의 감소, 독성, 냄새 등의 측면에서 유리하여 그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수성페인트의 주요성분은 중합체의 바인더들이고 그 다음으로 충전제와 안료들이 많이 쓰인다.
○ 이산화티타늄의 다형체 중에서 아나타제와 루타일이 페인트 산업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며, 아나타제는 물을 분해하는 용도와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등에 큰 퍼텐셜을 가진 광촉매로 쓰이고 있고 루타일은 광필터로 작용하는 성질을 나타낸다. 그러나 1wt.% 정도의 이산화티타늄의 농도에서 바인더 필름의 광안정성에 대한 이산화티타늄의 효과는 두 형태 모두 영향이 적었다.
○ 국내의 업계동향은 KCC, 삼화페인트, 조광페인트, 노루 페인트 등이 이미 이산화 티타늄을 포함한 친환경도료를 시판하고 있고, 특히 삼화 페인트의 경우 이산화티타늄 초미분체 제조방법에 대한 국내(등록번호: 제0376247호) 및 미국특허(USP 6,613,301)를 취득한 바 있다. 따라서 현재는 수요가 부족하지만 VOC 규제로 시장규모는 커질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이산화 티타늄을 포함한 친환경 페인트의 연구개발도 더 많이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이산화티타늄의 광촉매 특성을 이용하여 항균작용, 공기정화, 냄새제거, 가스방출, 수질정화 등 사회적·생태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점 등을 감안하여 국내업계도 항균 효과와 UV광 흡수기능 등을 동시에 나타내는 친환경 페인트 복합안료들을 개발하기 위하여 이산화티타늄의 광촉매 특성 등에 더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 저자
- Kamil Wojciechowski, Grazyna Z. Zukowska, Igor Korczagin, Przemyslaw Malanowsk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85()
- 잡지명
- Progress in Organic Coat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3~130
- 분석자
- 김*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