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어의 염장가공 중에 등과 복부 근육에 대한 기능성 천연항산화제로 중국후추 잎 추출물 효과
- 전문가 제언
-
○ 이 연구는 백련어를 염장하고 건조하는 동안 어류지방의 산화를 방지할 수 있는 기능성 식품으로 중국 후추 잎 추출물의 천연항산화물질로의 가능성을 탐구했다. 염장 어류의 등 근육과 복부 근육 모두에서 수분함량, 소금함량, 총지방 함량 및 지방 산화의 정도 차이를 측정했다.
○ 백련어(Hypophthalmichthys molitrix)는 잉어목 황어아과의 물고기이며 원산지는 중국이다. 1m에 달하는 대형 어종으로 우리나라에 1963년부터 식용을 목적으로 이식되었으나 서식 환경이 맞지 않아 양식에 실패했다. 등 쪽은 녹갈색, 배 쪽은 은백색을 띤다. 일부에서는 흰빛을 띠는 연어류의 물고기로 잘못 알려졌다.
○ Zanthoxylum는 쥐손이풀 목 운향과 산초나무속으로 Zanthoxylum bungeanum는 중국에서는 화초로 불리고 후추(Northern China peppercorn)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초피(Zanthoxylum piperitum)와 산초(Zanthoxylum schinifolium)와 혼돈된다.
○ Zanthoxylum bungeanum는 일반적으로 현재의 학술문헌의 합의된 것으로 보아 엄격한 의미에서 중국 북부의 후추를 의미한다. 상거래의 일반적인 용어로 쓰촨 성 고추 또는 야생 후추로 일러지기도 한다.
○ 국내연구로는 2013년 공 등이 “마라 소스 주원료인 고추 및 Zanthoxylum schinifolium 에탄올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비만 효과” 이외에 Zanthoxylum bungeanum에 관한 연구는 찾기 어렵다
○ 근래 한식의 세계화가 상당한 진전이 있는 가운데 세계인의 입맛에 부합될 수 있는 향신료의 개발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 단순히 맵고 향이 강하고 색이 있어야 한다는 선입견에서 벗어나야 한다. Zanthoxylum bungeanum은 특유의 방향이 있으며 매운맛 성분은 α- 및 β-sanshoamide로 대단히 매운 강점이 있어, 이를 새로운 기능성 식품의 개발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시급하다 하겠다.
- 저자
- Junke L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56()
- 잡지명
- Food Contro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9~17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